연합뉴스 얼마나 알고 계세요? | 연합뉴스

대한민국 뉴스의 허브 연합뉴스,세계 10위권 글로벌 뉴스통신사로 도약합니다.

배경이미지 : 연합뉴스 사옥

연합뉴스 얼마나 알고 계세요?

연합뉴스, 얼마나 알고 계세요? (Q&A)
연합뉴스는 어떤 매체인가?

연합뉴스는 뉴스통신사입니다. 독자적인 취재 조직을 통해 생산한 글기사, 사진, 그래픽 등 다양한 뉴스 콘텐츠를 신문, 방송, 인터넷 포털사이트, 정부기관, 기업체 등에 제공합니다. 타매체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뉴스의 원천'이라는 점에서 뉴스통신사는 '언론 중의 언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는 2003년 제정된 '뉴스통신 진흥에 관한 법률'(이하 뉴스통신법)에 따라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 지정됐습니다. 산업계에 철강 등 기간(基幹)산업이 있듯이 언론계에서 연합뉴스가 기간매체 역할을 수행하라는 의미입니다. '세계 3대 뉴스통신사'로 통하는 AP(미국), 로이터(영국), AFP(프랑스)를 비롯해 중국의 신화, 독일의 dpa, 러시아의 이타르타스, 일본의 교도 등과 마찬가지로 한국의 연합뉴스는 국가를 대표하는 뉴스통신사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하는 일은?

연합뉴스는 뉴스통신법에 따라 정보주권 수호, 국민 알권리 충족, 정보격차 해소 등을 위한 공적기능을 수행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국제뉴스, 외국어뉴스, 국내 지역뉴스, 북한뉴스, 재외동포 및 다문화 뉴스 등 공익에 꼭 필요한 영역의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이런 분야는 사익을 추구하는 개별 언론사가 상시적으로 많은 인력을 투입해 생산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국제뉴스 부문에서는 전세계 33개 주요 도시에 60명에 달하는 해외 취재망(특파원·통신원)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또 생산한 콘텐츠를 74개국 88개 뉴스통신사와 교류 협정을 맺어 전달합니다. 영어·중국어·일본어·프랑스어·스페인어·아랍어 등 6개 외국어로도 전세계에 뉴스를 서비스합니다. 조선중앙통신사, 노동신문, 조선신보 등 북한 관련 매체의 국내 독점 배포권자이기도 합니다.

왜 연합뉴스는 정부의 지원을 받나?

연합뉴스를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 지정한 뉴스통신법은 2003년 국회에서 여야 만장일치로 통과됐습니다. 법 제정 이전부터 사실상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역할을 수십 년간 해온 연합뉴스가 갖추고 있는 국내 최대 해외 취재망과 지역 취재망, 광범위한 배포망 등이 공적 기능 수행에 적합하다는 점을 평가받은 것입니다. 글로벌 시대에 국가 간 정보 경쟁이 격화하고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의제 설정 기능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역할이 필요하다고 보고 법으로 공식적인 지위를 부여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의 배포처는 2018년 현재 국내외 1천여 곳이 넘습니다.

당초 6년 한시법으로 제정된 뉴스통신법은 2009년 정부 입법 절차를 거쳐 일반법으로 전환됐습니다. 공적기능을 수행하는 연합뉴스의 역할이 한시적으로 끝날 사안이 아니라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입니다.

다른 뉴스통신사도 공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 않나?

뉴시스가 2003년 뉴스통신법의 평등권 침해 등 위헌 여부를 묻는 헌법소원을 냈지만, 2005년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연합뉴스의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지정에 대한 당위성을 인정하고 합헌 결정을 내린 바 있습니다.

만약 개인이 소유·운영하는 사영언론에도 정부가 구독료를 지원한다면, 투자대비 효율이 낮을 것임은 물론 공적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기도 어려울 것입니다.

연합뉴스의 공적기능에 대한 정부 지원은, 국민이 국가기간 방송사인 KBS에 대해서 수신료를 납부하는 형태로 정부가 지원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가 받는 정부 지원금은 어떻게 쓰이나?

연합뉴스는 정부로부터 매년 300억원 규모의 구독료를 받고 있습니다. 뉴스통신법이 제정되기 이전에도 150억원 정도의 정부 구독료를 받고 있었으며,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역할 증대 필요성에 따라 이 구독료가 확대된 것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300억원 규모의 구독료를 지원받은 것이 아닙니다.

정부 구독료는 좀 더 세부적으로는 공적기능 수행 보전금과 정보이용료로 나누어집니다. 이 가운데 공적기능 수행 보전금이 구독료의 90%를 차지합니다. 국가 차원이나 공익을 위해 필요한 공공재 성격의 뉴스콘텐츠를 생산·배포하는데 드는 순비용 일부를 재정적으로 보전받는 것입니다.

실제 연합뉴스는 국내 최대의 해외·지역 취재망을 구축한 것은 물론 외국어뉴스 인력 채용, 24시간 북한뉴스 생산, 재외동포·다문화뉴스 전담 부서 운영 등 수익성은 낮지만 공익적 가치가 큰 분야에 역량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공적기능 수행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정부 지원(구독료)는 2013년 이후 감소 중입니다. 더욱이 연합뉴스는 올해부터 정부 재정의 어려움을 고려, 공적기능 순비용 보전액 일부(연간 약 20억원)를 자체 부담하고 있습니다. 일각의 오해와 달리 정부 구독료는 연합뉴스의 회사 매출에 기여하는 일방적 지원이나 보조금이 아니며 연합뉴스의 공적 역할에 따른 순비용입니다.

정부와의 계약관계가 공정보도에 영향을 주지는 않나?

연합뉴스는 편집총국장제를 통한 편집과 경영의 분리, 노동조합의 공정보도위원회 활동, 노조와 사측이 동수로 구성되는 협의체인 편집위원회 회의 등을 통해 취재·보도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뉴스통신법에 따라 언론계·법조계·정부·기업 등을 대표하는 위원 등으로 수용자권익위원회를 구성, 월 1회 회의를 개최해 보도 전반을 모니터링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회의 국정감사(비공개 업무보고 형식), 연합뉴스 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의 경영평가와 공적기능 수행평가 등을 통해 일반 사영 매체들과는 달리 공영언론으로서 매우 강도 높은 경영 관리·감독을 받고 있습니다.

연합뉴스는 이같은 이중삼중의 대내외 견제장치 속에서 공정보도를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도 정부가 뉴스통신사를 지원하는 사례가 있나?

서구 선진국인 프랑스의 AFP, 스페인의 EFE, 이탈리아의 ANSA 등도 전체 매출의 30~40%를 정부 예산으로 받습니다. 또 중국의 신화나 러시아의 이타르타스 등 과거 사회주의 국가들의 뉴스통신사들은 전통적으로 관영이나 국영 매체의 성격을 갖고 있어서 당연히 정부 지원을 받습니다.

특히 AFP의 경우 "정부가 바스티유 오페라단 1년 예산 정도의 구독료로 프랑스를 전세계에 알리라는 것은 무책임하다"는 호소가 설득력을 얻어 매출의 40% 이상을 정부 예산으로 받습니다. 2016년 AFP에 지급된 공적기능 대가는 총 1억2천480만 유로(약 1천570억원) 수준에 이릅니다.

국내 일부 언론들은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의 공적 역할을 폄훼하고 있으나, 뉴스통신사는 글로벌 뉴스시장에서 경쟁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나라가 국가 대표 뉴스통신사를 육성·지원하고 있습니다.

'도매상' 연합뉴스가 왜 뉴스 소매시장에서 타 매체와 경쟁하나?

연합뉴스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전체 미디어에 뉴스를 차별 없이 공평하게 제공한다는 것이 기본 방침입니다. 또한 뉴스통신법은 "국민 알권리 충족을 위해 공공기관과 언론사, 기업은 물론 개인에게까지 콘텐츠를 제공하라"고 법에 명시해 놓았습니다.

과거 활자매체 시대에 뉴스통신사의 '도매상' 역할이 주로 부각된 시기도 있었지만, 정보기술(IT)의 발전으로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면서 도소매 구분은 점점 불명확해지고 신문·방송·뉴스통신 간의 업역 구분이나 경계가 허물어진 지도 오래 됐습니다. 연합뉴스 외에도 사영 뉴스통신사인 뉴시스나 뉴스1, 방송사와 신문사 할 것 없이 모든 언론이 포털사이트에 기사를 공급합니다. 이 때문에 연합뉴스만 포털사이트에 기사를 공급하지 않는 것은 불공정할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시대의 뉴스 콘텐츠 유통 흐름을 심각하게 왜곡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뉴스통신사가 소비자에게 직접 기사를 제공하는 것은 전 세계적 트렌드입니다. AP, AFP, 로이터 등을 비롯해 G20(주요 20개국) 국가의 대표 뉴스통신사 중 16개사가 포털사이트에 뉴스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을 받으면서 포털에 기사를 제공하는 것은 문제 아닌가?

정부 구독료는 공적기능 수행에 따른 순비용 보전금으로, 포털 뉴스 공급은 정부 구독료와 무관합니다. 국민으로부터 직접 수신료를 받는 KBS도 포털에 뉴스를 공급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신문법상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인 포털은 기업이지 개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여기에 뉴스를 제공하는 것은 정상적인 'B2B' 영업활동입니다.

오히려 공적 기능 수행 측면에서도 대체 수입원 마련은 필수적입니다. 공적기능 순비용은 점차 증가하는 반면, 정부 구독료는 매년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합뉴스는 연간 수십억원의 공적기능 순비용을 자체 부담하고 있으며, 그 규모도 계속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신문·방송 등 매체와의 전재계약이 더 중요한 것 아닌가?

신문·방송 등 기존 매체의 전재료 수입은 연합뉴스 전체 매출의 10% 안팎에 불과해 이것만으로는 경영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더욱이 연합뉴스는 물가 상승, 외신 계약료 인상 등 외부 요인에도 불구하고 신문·방송 등 고객사로부터 받는 실질 전재료를 2013년 오히려 30% 인하하고, 광고 집행 등으로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영 상황이 어려운 지방·군소매체들도 자사 독자들에게 양질의 기사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