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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종로구 수송동 연합뉴스 사옥.

연합뉴스는 대한민국 뉴스의 ‘중심’입니다

연합뉴스는 사실에 바탕을 둔 공정하고 균형 잡힌 보도로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헌신하는 우리 나라 대표 뉴스통신사입니다.
대한민국 뉴스의 ‘중심’이 되고자 노력하는 연합뉴스는 ‘비판과 감시’라는 언론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고 뉴스·정보의 독점과 왜곡을 막는 데도 힘을 모읍니다.

연합뉴스에는 국내 언론계 최대 규모인 580여 명의 기자들이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촘촘히 구축돼 있는 연합뉴스 취재망은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쉬지 않고 가동됩니다.
연합뉴스가 생산하는 뉴스 콘텐츠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등 언론의 모든 취재 분야를 망라합니다. 뉴스 콘텐츠의 생산규모도 글, 사진, 그래픽, 영상 등을 아울러 하루 3천 건을 웃돕니다.

연합뉴스의 뉴스 콘텐츠는 국내 언론사 170여 곳, 포털 등 뉴미디어 130여 곳,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210여 곳, 민간기업 270여 곳 등에 공급됩니다. 연합뉴스는 또 80개사에 이르는 외국의 뉴스통신사와 협정을 맺어 국제적인 기사 교류에도 힘씁니다. 연합뉴스는 ‘뉴미디어 시대’의 요구에 충실히 부응할 만큼 수준 높은 콘텐츠 다양성과 확산성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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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연합뉴스 지분현황 표

연합뉴스는 1980년 동양통신과 합동통신을 양축으로 시사, 경제, 산업 등 3개 특수뉴스통신을 통합해 ‘연합통신’으로 출범했습니다.
‘연합뉴스’라는 사명은 1998년 12월부터 사용했습니다.
연합뉴스는 2003년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 지정됐으며, 관련 법(뉴스통신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보주권 수호’, ‘정보격차 해소’, ‘국민의 알권리 충족’ 등 공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소유구조도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의 공적인 성격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법에 의거해 설립된 뉴스통신진흥회가 전체 지분의 30.77%를 보유한 최대 주주입니다. 나머지 지분은 KBS, MBC 등방송사와 중앙일간지, 지방일간지에 분산돼 있습니다. 개인들이 지분을 가진 사영 뉴스통신이나 유사뉴스통신사들과는 성격이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는 공적 기능 수행을 위해 200명에 육박하는 해외 및 지역 취재망, 국내 소식을 6개 주요 언어로 해외에 내보내는 외국어 뉴스서비스, 국내 언론계에서 유일한 북한 뉴스 전담 부서와 재외동포·다문화 뉴스 전담 부서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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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를 통해 세상을 바로 봅니다

연합뉴스 지분현황 표 지난 3월 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조찬 강연회에 참석했다가
흉기로 습격당해 병원으로 이동하는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연합뉴스가 운영하는 보도채널 연합뉴스TV가 이 장면을 단독 촬영했다.
CNN 등 전세계 외신들은 연합뉴스TV의 화면을 그대로 인용했다.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책무가 부여된 연합뉴스는 쉴 새 없이 쏟아지는 뉴스의 ‘홍수’ 속에서 한국 언론의 중심을 잡고자 애씁니다.
웹과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사용이 일상화하면서신문·방송 위주였던 미디어 시장에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다양한 언론 매체가 등장했습니다.
매체 수는 매년 급속하게 늘어나 2014년 12월 기준 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종합일간지는374개, 각 시·도에 등록된 인터넷 매체는 무려 5천950개에 달합니다.

다양한 매체의 출현이 정보 격차 해소와 국민의 알 권리 증진을 가속화한다고 하지만, 사실 확인조차 제대로 안된 유언비어 수준의 기사가 쏟아지면서 뉴스 소비자들의 혼란도 커지고 있습니다.
예컨대 연합뉴스가 공들여 생산한 원천 기사들이 유사 언론에 의해 순식간에 무단으로 복제·전송된다거나, 단지 클릭수를 늘리기 위해 같은 기사를 수없이 반복해서 내보내는 어뷰징(abusing) 등이 온라인 뉴스시장을 뒤덮은 지 오래입니다.
연합뉴스는 이처럼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혼탁한 뉴스시장에서 신속·정확하고 불편부당한 뉴스로 한국 언론의 방향타 역할을 꿋꿋하게 해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역할은 언론이 지나친 상업주의에 휘둘리지 않았을 때 가능할 것입니다.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공적 기능을 다하고자 하는 연합뉴스는 공정하면서도 발빠른 의제 설정을 통해 올바른 여론을 형성하고자 힘씁니다.
그래야만 국민이 미사여구와 자극적인 표현으로 왜곡되고 호도된 여론에 휩쓸리지 않고 세상을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언론이 올바른 여론 형성을 위한 ‘평형수’ 역할을 제대로 해낼 때 국가와 사회는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국민의 행복지수는 높아질 것입니다.
연합뉴스는 이처럼 뚜렷한 목표를 향해 좌고우면하지 않고 공적 언론사의 길을 묵묵히 가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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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국무부·국방부에 상시 출입하는 유일한 한국기자

미국 국무부 브리핑룸에서 질문하는 장재순 워싱턴 영문특파원. 연합뉴스는 국내 언론사
가운데 유일하게 미국 국무부와 국방부에 상시 출입하는 특파원을 두고 있다.
(미국 국무부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는 국내 언론사 가운데 유일하게 미국 국무부 및 국방부에 상시 출입하는 기자를 두고 있습니다.
30여명의 워싱턴 주재 한국 특파원단 가운데 유일하게 국무부와 국방부에 상시 출입하는 연합뉴스 영문특파원은 미국 정부와 학계를 상대로 한반도 관련 이슈를 현장 취재합니다. 2013년 7월에는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 인터뷰를 통해 한국 정부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의 재연기를 요청한 사실을 단독 보도(“S. Korea requests another delay in OP-CON transfer: U.S. official”)했습니다.
이 기사는 외교 안보 분야에서 오랜만에 나온 ‘수작’이라는 평가를 받았고 한국기자협회가 주는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연합뉴스 영문특파원은 2014년 9월에는 미국 외교협회 강연에서 ‘한국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를 협의 중’이라는 로버트 워크 미국 국방부 부장관의 답변을 이끌어내 단독 보도(U.S. considering sending TH-AAD battery to S. Korea: deputy defense secretary) 했습니다. 당시 보도는 사드 한반도 배치에 관해 본격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킨 계기였습니다.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정무차관이 일본 역사왜곡 움직임을 비판하는 한국과 중국을 겨냥해 ‘값싼 박수를 받으려 한다’는 발언을 했을 때에도 연합뉴스 영문특파원은 한국기자 중 유일하게 국무부 브리핑에 참석해 이에 관한 미국 정부의 입장을 요구했습니다.
개브리엘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아태담당 공보과장은 이런 연합뉴스 영문특파원의 활동을 지켜보면서 “한국 국민의 감정을 (우리에게) 전달하려 노력하는게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2012년 11월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촉발된 가자 사태 당시 가자시티 현장 취재에 나선 한상용 카이로 특파원.

마크 리퍼트 주한 미 대사는 국방부 아태담당 차관보로 재직할 당시 연합뉴스 영문특파원을 집무실로 따로 불러 한미 동맹 현안에 대해 설명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연합뉴스는 지구촌 곳곳에서 벌어지는 소식을 우리의 시각으로 전달함으로써 ‘정보주권’ 수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 토대가 되는 것이 다른 국내 언론사보다 훨씬 규모가 큰 해외 취재망입니다. 연합뉴스는 워싱턴, 베이징, 모스크바, 파리, 도쿄 등 전 세계 28개국의 38개 지역에 총 60명의 특파원과 통신원 등을 두고 있습니다. 또 연합뉴스는 단순히 한글 기사를 번역해 전달하는 수준을 넘어 현장 취재를 바탕으로 작성한 외국어 뉴스도 서비스합니다.

특히 국내 실정이 외국에 잘못 알려져 유무형의 국가적, 국민적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한다는 점에서도 연합뉴스 외국어 뉴스의 가치는 매우 높습니다. 영어 뿐만 아니라 중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아랍어, 일본어 등 6개 주요 언어로 제작되는 외국어 뉴스는 외국 통신사와 국내 포털 등에 제공됩니다.
이런 외국어 뉴스 제작을 위해 연합뉴스는 상시로 원어민을 포함한 외국어 전문 기자 50여 명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는 또 AP, 로이터, AFP, 신화, dpa, 교도 등 전 세계 67개국의 80개 뉴스통신사와 기사 교류 협정을 맺어 대한민국과 세계를 잇는 ‘뉴스의 가교’ 역할을 합니다. 뉴스통신사 외에 CNN, BBC, 블룸버그, 알자지라, NHK, 아사히 등 22개 해외 유력 언론사들도 연합뉴스와 뉴스 구독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는 한국을 대표하는 뉴스통신사로서 ‘미디어 외교’에도 힘을 쏟습니다. 일례로 연합뉴스는 아시아·태평양 뉴스통신사 협의체인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에 주요 이사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중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막한 제38회 OANA이사회에서는 올해 11월로 예정된 차기 이사회 개최사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1961년 유네스코(유엔 교육과학문화기구) 발의로 설립된 OANA는 35개국의 44개 뉴스통신사를 회원사로 두고 있는데 북한의 조선중앙통신도 OANA의 정회원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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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는 지역 간 '정보 격차'를 줄입니다

경기북부취재본부 김도윤 기자가 2007년 4월 경기도 남양주시
산림청 시험림에서 논두렁에 바퀴가 빠진 차량을 두고
기사를 송고하고 있다.

연합뉴스에는 모두 13개 지역취재본부가 있습니다. 이들 취재본부에 소속해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는 현장기자만 130명이 넘어 다른 중앙일간지의 6∼7배 규모입니다.
실핏줄처럼 퍼져 있는 연합뉴스의 지역 취재망은 크고 작은 사건·사고와 지역의 정치·경제·사회 이슈, 지자체 행정 및 지방의회 동향, 각종 행사와 이벤트, 주민 활동 등을 물샐 틈 없이 취재해 전파합니다.
하루에 생산되는 글기사만 평균 300건에 육박할 만큼 연합뉴스의 지역 뉴스 취재 범위는 다른 중앙 언론사보다 훨씬 넓습니다.

연합뉴스가 매일 이처럼 방대한 양의 지역 뉴스를 다루는 이유는 지역과 지역 사이의 소통을 넓히고 상호 이해를 심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연합뉴스는 그 연장선에서 주민 개개인의 복리 증진과 지역 화합, 국토 균형 발전 등의 토대도 다져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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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성택이 TV서 사라졌다’…세계가 주목하는 연합뉴스의 북한소식

북한은 2013년 10월 방송한 기록영화(위 캡처 사진)를 두 달여 뒤 다시 방송(아래 캡처 사진)했지만 화면을 크게 확대하고 옆으로 늘리는 방법으로 장성택(빨간색 동그라미)의 모습을 삭제했다.

북한 정권의 2인자에서 하루아침에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고모부 장성택의 실각은 어떻게 확인됐을까요?
장성택 실각설은 국가정보원에 의해 처음 제기됐지만 연합뉴스는 북한 매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이를 처음으로 확인 보도했습니다.
연합뉴스의 2013년 12월 7일 보도 이후 전 세계 언론은 장성택 실각을 비로소 기정사실화했습니다. 북한은 이틀 뒤인 9일 장성택이 모든 직무에서 해임됐다고 공식 밝힌데 이어 13일에는 장성택 사형 집행 사실까지 공개했습니다.

북한에 소식통도 없는 연합뉴스는 어떻게 이런 사실을 확인해 보도했을까요?
북한은 2013년 10월에 방송했던 기록영화를 2개월 여만에 TV로 방송하면서 특정 시점의 화면을 확대·왜곡해 내보냈습니다. 원래 화면과 왜곡된 화면은 얼핏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2013년 12월 방송분에는 화면이 확대 편집되면서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모두 잘려나갔습니다.
북한이 체제 선전용으로 방송하는 기록영화에서 특정 인물이 인위적으로 삭제됐다는 것은 숙청을 의미합니다.
이 기록영화는 당시 유튜브를 통해 공개돼 누구나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장성택이 모든 화면에서 삭제됐다는 사실은 북한 전문 인력을 갖추고 북한 매체를 상시 모니터링해 온 연합뉴스만이 잡아낼 수 있었던 ‘팩트’였습니다.

북한부 모니터팀이 북한 방송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1998년 연합뉴스는 북한과 옛 공산권 뉴스를 전문으로 다루던 관영 내외통신을 인수·합병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북한 매체를 24시간 모니터링 해 보도하는 체제를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완비했습니다. 지금도 이런 보도 체제를 운영하고 있는 기관은 국내외를 통틀어 연합뉴스밖에 없습니다.
연합뉴스는 또 2002년부터 북한조선중앙통신의 국·영문 기사와 사진을 실시간으로 받아 국내에 독점 배포하고 있습니다. 2006년부터는 북한을 더 면밀히 지켜보기 위해 한국 언론 최초로 중국 ‘동북 3성’ 특파원을 파견했습니다.
국내언론계 유일의 북한 뉴스 전담부서인 연합뉴스 북한부는 연평균 4천여 건의 뉴스를 생산합니다. 연합뉴스는 항상 차분하고 신중한 논조로 북한 뉴스를 전하려고 합니다. 아울러 의미 있는 북한 내 변화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풀어내려는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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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의 포털 뉴스공급은 국민 정보복지 증진 위한 것

‘뉴미디어 시대’에 주요 뉴스매개체로 부상한 인터넷 포털에 뉴스통신사가 기사를 제공하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AP, 로이터, AFP를 포함해 주요 20개국(G20)의 대표 뉴스통신사들도 대부분 구글, 야후 같은 대형 포털에 뉴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이터와 일본 지지통신, 중국 인민망 등은 국내 포털인 네이버에도 직접 뉴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선진국 중 유일하게 일본 교도통신이 포털에 기사를 제공하지 않고 있는데 이는 현지 언론 47개사가 교도통신 운영비의 80% 이상을 공동 부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교도통신은 단독 규모로는 세계 최대 광고대행사인 덴쓰(電通)의 최대 주주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일본에서는 대표 뉴스통신사인 교도통신의 객관적인 기사가 포털에서 배제된 데에 따른 부작용이 심각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조간신문이 이슈를 장악하는 아침 시간대와 방송이 이슈를 장악하는 저녁 시간대를 제외하고, 낮 시간대에는 극단적이고 편향된 주장을 일삼는 매체들의 기사가 포털을 도배해 여론을 호도한다는 분석입니다.
교도통신그룹 자회사인 ‘주식회사 교도통신 디지털’과 야후재팬이 최근 공동출자를 통해 ‘Nordot’이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무료 웹사이트의뉴스 콘텐츠를 일괄 관리해 광고수입을 올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습니다.

현행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신문법)’은 포털을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로 규정하고있습니다. 현행법상 포털은 신문, 방송과 동일하게 뉴스 플랫폼의 하나라는 의미입니다.
연합뉴스가 포털에 기사를 제공하는 것은 신문, 방송에 기사를 제공하는 것과 같은 ‘B2B’ 사업일 뿐입니다. 따라서 연합뉴스가 포털에 기사를 주는 것이 일종의 ‘뉴스 소매 행위’이며 유통업계의 ‘골목상권’ 침해와 비슷하다는 언론계 일각의 주장은 사리에 맞지 않습니다.
연합뉴스의 지위와 역할에 대해 규정한 뉴스통신진흥법에도 이 부분은 명확하게 설명돼 있습니다.
제10조 제1항은 “연합뉴스사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정보주권을 수호하고 정보격차 해소 및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명시하고서 제2항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제2항은 “연합뉴스사는 제1항의 지위를 유지하고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업무를 담당한다”면서 제1호에서 “국가 등 공공기관, 국내외 언론매체, 기업과 개인 등을 상대로 한 뉴스·데이터 및 화상(畵像) 등의 공급”을 밝혀놓았습니다.
‘공공기관은 물론 기업과 개인’ 등에게 뉴스서비스를 하는 것은 법으로 부여된 연합뉴스의 임무입니다. 이를 하지 말라고 요구하는 것은 법 취지를 뛰어넘는 월권입니다. ‘뉴스도매상’은 언론계에서 편의상 불러온 호칭에 불과합니다.
최영재 한림대 교수는 “AP, 로이터 등 세계적뉴스통신사들이 계정(ID)을 부여하고서 개인에게 뉴스서비스를 하는 것은 일반화 돼 있다”면서 “연합뉴스는 B2C를 해서는 안 되는 것이 아니라 정보격차 해소와 국민의 알권리 신장 등을 위해 반드시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오히려 강조합니다.
일부 신문업계에서 오해하고 있는 이런 부분을 다시 정리하자면, 뉴스통신사들의 콘텐츠가 주요 포털에 제공되는 것은 뉴스 유통 경로가 인터넷 공간으로 다변화한 데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를 중단하라는 것은 ‘초법적’ 요구라는 사실을 정확히 인식해야 합니다.

인터넷과 모바일이 주요 뉴스 매개체로 부상한 뉴미디어 시대에 과거처럼 뉴스사업에서 도매와 소매를 구분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신문·방송사가 지면과 화면이 아닌 포털에 기사를 공급하는 ‘B2B’ 영역에 뛰어든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뉴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주요 뉴스 유통 채널인 포털에서 연합뉴스만 빠지라는 것은 공정 경쟁을 훼손하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가 합법적인 범위 안에서 각종 수익사업을 하는 것은 기존 고객사인 언론사들의 전재료 수익이 갈수록 줄어든데에 따른 불가피한 자구책이기도 합니다.
연합뉴스는 1998년 이후 전재료를 동결한 데에 이어 2013년 오히려 전재료를 인하했습니다.
이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의 책무를 다하면서도 미디어 환경변화로 독자와 광고주를 잃어가는 신문·방송 등 기존 고객 언론사와 상생하기 위한 조처였습니다.
그 결과 한때 총매출액의 70% 이상을 차지하던 전재료 수익은 2000년대 하반기부터 30% 이하로 급락했으며 최근에는 10% 초반으로 떨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