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뉴스Y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 미투데이
  • RSS


속보

핫이슈
  1. 1
  2. 1
  3. 1
  4. 1
  5. 1

광고배너


<신간> 복합세계정치론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종합5개SNS
기사보기옵션

<신간> 복합세계정치론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복합세계정치론 = 하영선 동아시아 이사장과 후배 정치학자들이 쓴 복합세계정치론 연구서.

냉전의 양극 질서가 무너지면서 근대 국제정치의 원리와 규칙이 '단순'에서 '복합'으로 서서히 바뀌고 있다고 진단하고, 네트워크 시대를 이해하는 키워드를 '복합'으로 잡고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의 21세기 세력 판도를 분석한다.

사이버 안보, 세계 금융패러다임의 변화, 원자력 발전, 동아시아 지역주의 등 각 분야에서 나타난 복합세계정치론의 양상과 작동 원리를 연구한다.

지난 6월 서울대에서 정년 퇴임한 하 이사장의 지적 여정을 담은 대담도 함께 실었다.

한울아카데미. 432쪽. 3만4천원.

▲유교와 칸트 = 대만 중앙연구원 이명휘 연구원이 칸트 철학을 연결 고리 삼아 유가 철학을 새롭게 해석한 책.

저자는 동아시아 문화가 서양 문화의 끊임 없는 도전을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구성하는 과제에 직면했다고 진단했다.

저자는 유교가 다시 중요한 담론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구체적인 것을 통해 깨달음에 이르고자 하는 유교의 원리가 칸트가 말하는 '이성의 사실'과 통한다고 분석했다.

김기주·이기훈 옮김. 예문서원. 288쪽. 2만원.

▲세계 속 한국 근대사 = 이윤섭 지음.

갑신정변을 시작으로 청일 전쟁, 러일 전쟁에 이어 일본의 한국 합병까지 세계사의 틀 속에서 한국 근대사를 들여다본 책.

저자는 "한국의 역사교육은 민족적 트라우마를 치유하려는 목적이 저변에 깔려 있어 중요한 사실을 왜곡, 은폐, 외면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외면하고 싶은 역사적 사실도 기술한다는 취지에서 한국사의 치부라 할 수 있는 일도 많이 다뤘다"고 말했다.

필맥. 1권 488쪽, 2권 442쪽. 각권 1만6천원.

▲한일 신시대와 동아시아 국제정치 = 나카니시 히로시, 이원덕 등 지음.

2008년 합의된 '한일 신시대 공동연구 프로젝트'에 따라 한일 양국에서 13명씩 26명이 함께 쓴 한일 관계 논문집.

'한일 신시대와 동아시아 국제정치'와 함께 '한일 신시대와 경제협력' '한일 신시대와 공생복합 네트워크' 3권이 시리즈로 나왔다.

한일 관계의 미래 100년을 계획한다는 취지에서 양국간 지역 협력과 글로벌 거버넌스 협력을 증진하는 방안, 과거사로 뒤엉킨 한일 관계의 과제, 동아시아 경제권 구축 논의 등을 진단한다.

일본에서도 같은 제목으로 공동 출간됐다.

한울아카데미. 1권 240쪽, 2권 248쪽, 3권 272쪽. 각권 2만2천원.

newglas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2/08/23 07:07 송고


그 외 기사 모음


광고


도서 홍보

희망멘토 11인의 백수 탈출기 도시탈출 귀농으로 억대 연봉벌기 아주 특별한 베트남 이야기 건강 100세 따라하기 수험생의 머리를 좋게하는 음식 61가지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54가지 2012 한국인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