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헬로포토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 미투데이


속보

핫이슈
  1. 1
  2. 1
  3. 1
  4. 1
  5. 1

광고배너


속보분야 뉴스입니다.

"나노선 자유자재로 대량생산"< KAIST>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종합5개SNS
기사보기옵션

"나노선 자유자재로 대량생산"< KAIST>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KAIST(한국과학기술원)는 전기및전자공학과 윤준보 교수 연구팀과 ㈜이노텍, 나노종합기술원이 공동으로 폭이 수십 나노미터(㎚, 10억분의 1m)에 달하는 매우 얇은 나노선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긴 선 모양의 나노선은 다양한 열적, 전기적, 기계적 특성이 있어 반도체, 에너지, 생체소자, 광학소자 등 다양한 분야의 첨단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수 밀리미터를 성장시키는데 3∼4일이 걸릴 만큼 합성 속도가 느려 대량생산이 어렵고, 원하는 크기대로 자유자재로 제작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게다가 제작된 나노선을 실제로 적용하려면 가지런히 정렬시켜야 하지만 복잡한 후처리 과정이 필요해 상용화가 어려웠다.

연구팀은 기존 화학적 합성법이 아닌 반도체 공정을 이용해 별도의 후처리를 하지 않아도 나노선을 정렬된 상태로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우선 지름 20㎝의 실리콘 웨이퍼 기판에 광식각 공정을 이용, 주기가 100나노미터에 달하는 초미세 선 패턴을 제작했다.

이 패턴을 기반으로 반도체 제조과정에서 쓰이는 박막증착공정을 활용해 폭 50나노미터, 최대 길이 20㎝의 나노선을 대량 제조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나노 과학 분야 권위 있는 학술지인 '나노 레터스(Nano Letters)' 지난달 30일자 온라인판에 실렸다.

jyou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3/08/22 10:24 송고


그 외 기사 모음

차 바꾸고 싶은데...내 차 팔면 얼마? 카즈광고

광고


애드티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