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뉴스 홈

다국어 사이트 바로가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한민족센터
축제장터
이매진
콘텐츠판매
헬로포토

로그인



광고배너

기본 서비스

검색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속보

핫이슈
  1. 1
  2. 1
  3. 1
  4. 1
  5. 1

광고배너


속보분야 뉴스입니다.

기사보기옵션

시진핑 직접 지휘 中 국가안전위 공식 출범(종합2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AP=연합뉴스DB)

개혁소조 이어 안전위 수장까지…양대 개혁·안보기관 직접 관리

영토·한반도 문제·미중관계 등 적극 대처 전망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직접 지휘하는 중국판 '국가안보회의(NSC)'인 국가안전위원회가 24일 공식 출범했다.

이로써 중국은 외교부와 군, 국가안전부, 공안 등 관련 기관을 통합, 국가안보 문제를 종합적으로 처리하는 사령탑을 가동할 수 있게 됐다.

관영 신화통신과 중앙(CC)TV는 24일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이 시진핑 주석 주재로 회의를 열어 국가안전위 설치를 결정하고 시 주석을 국가안전위 주석에 선임했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은 '중앙 전면심화 개혁영도소조'(개혁영도소조) 조장에 이어 중국판 '국가안보회의(NSC)'로 불리는 국가안전위원회 주석까지 맡게 됨으로써 지난해 11월 공산당 제18기 3중전회(18기 3중전회)에서 신설이 확정된 양대 안보 및 개혁 기관을 직접 지휘하게 됐다.

국가안전위 부주석에는 당 서열 2~3위인 리커창(李克强) 총리와 장더장(張德江) 전국인민대표대회 위원장이 선임됐다.

중앙정치국은 국가안전위 신임 지도부의 명단을 이같이 확정하면서 이 기구에 상무위원과 위원 약간명을 두기로 했다.

국가안전위는 공산당 중앙의 국가안전(안보) 업무 결정 및 의사 협조를 하는 기구로, 국가안전에 관한 중대한 사항 및 중요한 업무를 총괄적으로 협의하게 된다.

이 위원회는 일본 등 주변국과의 영토 및 영유권 갈등, 양안 문제, 티베트·신장(新疆) 등 국내 불안 요인, 북한 문제 등 한반도 정세, 미중관계 등 대내외적 안보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루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국의 안보 관련 조직을 총괄하게 됨으로써 일사불란하면서도 안보 불안 요인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에는 그동안 중앙국가안전소조가 있었음에도 대외적 안보사안은 외사영도소조가 맡고 테러 등 대내안보 문제는 국가안전부, 공안부 등에 권한과 조직이 분산돼 있었다.

국가안전위는 공안, 무장경찰, 사법기관, 국가안전부, 해방군 대외 관련 부서, 외교부, 각 부처 외사판공실 등을 총괄하는 등 거대한 권력조직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통신은 국가안전위가 중앙정치국과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된다고 밝혀 두 기구 아래에서 지휘를 받게 될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이밖에 구체적인 상무위원 및 위원 명단은 발표하지 않았고 세부 조직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미국 등 서방의 종합적인 안보기구를 모델로 한 국가안전위는 지난해 제18기 3중전회에서 신설이 확정됐다.

시 주석은 22일 1차회의가 열린 개혁소조의 조장을 직접 맡았으며 개혁소조는 리커창 총리와 류윈산(劉雲山) 선전담당 상무위원, 장가오리(張高麗) 상무위원이 부조장을 맡았다.

시 주석과 리 총리가 국가안전위와 개혁소조에서 모두 1인자와 2인자를 각각 맡음으로써 이른바 '시-리' 체제가 흔들림없이 계속될 것임을 시사했다.

js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4/01/24 21:34 송고

시진핑 직접 지휘 中 국가안전위 공식 출범(종합2보)기사 공유하기
트위터와페이스북

그 외 기사 모음

차 바꾸고 싶은데...내 차 팔면 얼마? 카즈광고

광고

많이 본 사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