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北황병서·최룡해·김양건, 인천AG 폐막식 참석(종합)

北황병서·최룡해·김양건, 인천AG 폐막식 참석
北황병서·최룡해·김양건, 인천AG 폐막식 참석 (서울=연합뉴스) 북한의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당 비서, 김양건 대남비서 등 북한의 고위 인사들이 대거 4일 밤 개최되는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에 참석한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긴급브리핑을 열고 북한 고위 인사들이 류길재 통일부 장관을 만나 환담하고 북한 선수단을 격려한 후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황병서, 최룡해, 김양건.
김정은 아래 북한 실세들 총출동, 오전 방남 뒤 밤에 귀환
박근혜 정부 이후 남북 최고위급 접촉… 정부 "관계개선 기대"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홍지인 기자 = 북한의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당 비서, 김양건 대남담당 비서 등 북측 고위 인사들이 4일 오전 전격적으로 방남,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에 참석한다.

특히 황병서, 최룡해는 북한의 김정은 체제를 이끌어가는 '쌍두마차'로 알려져 있어 주목된다.

북한이 이들 고위급 인사들을 대거 남한에 보낸 것은 관계 개선의 메시지로 읽힐 수 있어 향후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가 마련될지도 관심이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긴급 브리핑을 열고 "황병서 총정치국장, 최룡해 비서, 김양건 비서 등 북한측 인사가 인천아시안게임 폐회식 참석을 위해 우리측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황병서 등 11명의 북한 고위 대표단은 이날 오전 9시 평양을 출발, 서해직항로를 통해 오전 10시10분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北황병서·최룡해·김양건, 인천AG 폐막식 참석
北황병서·최룡해·김양건, 인천AG 폐막식 참석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 고위급 인사 방한 관련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들은 북한 선수단을 격려하고 폐회식에 참석하고 난 뒤 밤 10시께 돌아갈 예정이다.

우리 정부는 인천공항에 김남식 통일부 차관을 보내 북한 대표단을 영접할 계획이다.

이어 황병서 일행은 오전 인천의 한 호텔에서 류길재 통일부 장관을 만나 환담하고 점심에는 류 장관을 포함한 우리측 관계자들과 오찬을 함께 한다.

우리측 관계자에는 청와대 고위 인사들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의전상으로는 정식 회담이 아닌 '환담'과 '비공식 오찬'이지만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최고위급 접촉이 성사되는 셈이이서 남북관계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이 오갈 것으로 전망된다.

임 대변인은 "북한 선수단이 인천아시안게임에 참가한 것에 이어서 고위급 대표단이 폐막식에 참석하는 것이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에 긍정적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김정은 친서를 휴대하고 오는지는 아는 바가 없고 (북한 대표단은) 인천에만 머물다 귀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통일부 장관의 영접 및 환담 그리고 우리측 관계자들과의 오찬 이외에는 현재 별도 면담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북한은 전날 전격적으로 인천아시안게임 참석차 방한 중인 대표단을 통해 우리측에 황병서를 비롯한 '고위 대표단'의 방문 계획을 통보했고 우리측은 이에 동의했다.

ch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10/04 09:55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배너

AD(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