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전체기사

뉴스 홈 > 전체기사

생물다양성 지방정부회의 폐회…강원·평창 선언문 채택(종합)

생물다양성총회서 강원 평창선언문 채택
생물다양성총회서 강원 평창선언문 채택 (평창=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14일 오후 강원 평창군 알펜시아에서 열린 생물다양성 세계지방정부 정상회의 폐막식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데이비드 캐드먼 이클레이 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평창선언문을 채택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날 채택한 선언문은 이번 생물다양성협약당사국총회에 전달된다. 2014.10.14 yoo21@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yoo21/
"생물다양성 협약 이행에 중앙·지방 정부 역할 중요"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 지방정부 차원의 생물다양성 전략과 행동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강원도 평창에서 열린 '2014 생물다양성 세계지방정부 정상회의(이하 지방정부 정상회의)가 이틀간의 일정을 마치고 14일 폐막했다.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BD COP 12) 부대 행사로 5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지방정부 정상회의는 세계 지방정부 차원에서 생물다양성 보전과 이용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정부와의 효율적인 협력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폐회식에서는 지방정부의 생물다양성 행동계획 이행을 강화하는 내용이 담긴 '강원·평창선언문'을 채택했다.

선언문에는 6·25전쟁 이후 60년간 보전된 비무장지대와 백두대간 등의 생태자원이 인류 전체의 생태 자산으로 인식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지방 생물다양성 전략 및 이행계획과 국가 생물다양성 전략 및 이행계획과의 연계 추진 방안 등도 담았다.

생물다양성 세계지방정부 정상회의 폐막
생물다양성 세계지방정부 정상회의 폐막 (평창=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14일 오후 강원 평창군 알펜시아에서 열린 생물다양성 세계지방정부 정상회의 폐막식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데이비드 캐드먼 이클레이 회장이 평창선언문을 채택한 뒤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날 채택한 선언문은 이번 생물다양성협약당사국총회에 전달된다. 2014.10.14 yoo21@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yoo21/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선언문은 15∼16일 열리는 고위급회의에 전달한다.

데이비드 캐드면 이클레이 회장은 "이번 회의에서 채택한 강원·평창선언문은 지방정부가 글로벌 생물다양성 전략을 이행하는데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세계 모든 정부, 시민이 선언문의 메시지를 공유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참석자 모두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는 폐회사를 통해 "평창회의에서 DMZ가 인류 공동의 자산임을 확인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방정부가 생물다양성의 선두주자이고 즉각적인 실행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강원·평창선언문이 채택된 것을 고무적으로 생각하며, 강원도는 지속적으로 생물다양성을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번 회의 기간에는 9개 세션을 진행하면서 정부 부처 간 생물다양성 통합, '아이치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지방과 정부 간 협력 강화, 지속가능 발전 목표로서 생물 다양성과 도시의 연계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생물다양성총회서 강원 평창선언문 채택
생물다양성총회서 강원 평창선언문 채택 (평창=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14일 오후 강원 평창군 알펜시아에서 열린 생물다양성 세계지방정부 정상회의 폐막식에서 최문순(사진 왼쪽) 강원도지사와 데이비드 캐드먼 이클레이 회장이 평창선언문을 채택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날 채택한 선언문은 이번 생물다양성협약당사국총회에 전달된다. 2014.10.14 yoo21@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yoo21/

아이치 목표는 2010년 10월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시에서 열렸던 제10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채택한 것으로, 2020년까지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해 5개 분야의 20개 실천 목표를 국가별로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밖에 올해 말 최종 수립될 예정인 강원도 지방생물다양성의 비전과 6개 전략이 발표됐다.

전략 수립과정에 지역주민 참여과정 강화, 동계올림픽 및 관광개발과 관련한 산림훼손 등 생물다양성 위협에 대한 대응 등을 담을 예정이다.

한편 강원도와 평창군은 앞서 전날 열린 개회식에서 지난번 지방정부 정상회의를 개최한 인도 텔랑가나 주와 하이데라바드 시로부터 기념 깃발을 전달받아 앞으로 2년 동안 의장국 역할을 하게 됐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10/14 17:21 송고

광고

광고

아이키텐플러스 광고 강용구 박사, '기분좋은날' 방송에서 키 크는 방법 공개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배너

AD(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