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박지원 "방북이 남북관계 개선에 기여하길"

출경하는 박지원 의원
출경하는 박지원 의원 (파주=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이 16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출경하고 있다. 박 의원은 이날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3주기를 맞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 명의의 조화를 개성에서 북측에 전달한다. 2014.12.16 andphotodo@yna.co.kr
"중요한 이야기 있으면 돌아와서 말하겠다"

(파주=연합뉴스) 최재훈 기자 = "이희호 여사가 오늘 아침, 조화가 남북 관계 개선에 좋은 기여가 됐으면 좋겠다며 정중한 조의를 표하라고 하셨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은 16일 오전 10시 50분께 경기도 파주시 남측출입사무소(CIQ)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3주기를 맞아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 명의의 조화를 전달하러 북한으로 출경하며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이번 방문은 지난 8월 김정은 위원장이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에 조화로 추모한 것에 대한 이희호 여사님의 답례다"며 "원동연 부위원장을 만날 예정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또 "저의 방북은 정부와 사전 조율을 했고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원 부위원장 만남 이외 다른 일정을 묻는 질문에는 "가봐야 알고 특별한 것이 있으면 돌아와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개성 다녀오겠습니다'
'개성 다녀오겠습니다' (파주=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왼쪽 두번째)이 16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출경하면서 손을 흔들고 있다. 박 의원은 이날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3주기를 맞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 명의의 조화를 개성에서 북측에 전달한다. 2014.12.16 andphotodo@yna.co.kr

또 정부와의 사전 조율의 의미를 묻자 "(북측에 가서 할)대화 내용을 조율했다기보다는 단순한 절차상의 조율이며 확대하여 해석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도착해 남북출입국사무소장과 10여분간 차를 마시며 대화를 나눈 후 기자들과 짧게 인터뷰하고 오전 10시 50분께 출경했다.

박 의원 일행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밝은 표정으로 인터뷰에 임했고, 포토라인에서 손가락으로 V자를 그리는 등 활기찬 모습을 보였다.

이날 남측 출입사무소(CIQ)에서는 박 의원 도착 2시간 전부터 내·외신 기자 30여 명이 현장에 모여 박 의원 일행을 기다리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북한은 지난 8월 김 전 대통령 5주기 때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명의의 조화와 조전을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비서를 통해 개성에서 이 여사 측에 전달한 바 있다.

출경하는 박지원 의원 일행
출경하는 박지원 의원 일행 (파주=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왼쪽 두번째)이 16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출경하고 있다. 박 의원은 이날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3주기를 맞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 명의의 조화를 개성에서 북측에 전달한다. 2014.12.16 andphotodo@yna.co.kr

한편, 앞서 이날 오전 9시 40분께에는 조건식 사장 등 현대아산 관계자들도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명의의 추모 화환을 전하기 위해 방북했다.

조 사장은 "박근혜 대통령도 남북관계 대화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하며 남북이 소통하는 작은 통로를 열어 가자고 강조했다. 이번 방북이 남북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대아산 측은 오후 3시께, 박 의원 일행은 오후 5시께 입경할 예정이다.

jhch793@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12/16 11:29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배너

AD(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