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전체기사

뉴스 홈 > 전체기사

베트남 저소득 청년들에게 직업교육…"이젠 가족생계 꾸려요"

한베청년경제기술교육센터 교육생 190명 배출…한국 중소기업에 취업 지원

(호찌민=연합뉴스) 김문성 특파원 = "한국어를 제대로 배울 기회를 얻은 덕분에 한국 업체에 취업해 아버지와 어머니, 초등학생 동생 2명, 고등학생 동생 1명 등 우리 가족의 생계를 꾸릴 수 있게 됐어요."

베트남 남부도시 호찌민에 있는 한베청년경제기술교육센터에서 한국어반 과정을 마치고 최근 현지 한국 자수업체의 통역·사무직으로 채용된 응웬 민 쭝(23) 씨의 얼굴에는 웃음꽃이 가득했다.

한베청년경제기술교육센터에서 직업교육을 받고 취업에 성공한 응웬 민 쭝(왼쪽) 씨, 보티 타인 란(오른쪽) 씨와 이 센터를 운영하는 한국국제봉사기구의 박을남 회장(호찌민=연합뉴스)

이 교육센터는 한국국제봉사기구(KVO)가 고등학교를 졸업했지만 집안 사정이 어려워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베트남 저소득층 청년의 무료 직업교육을 위해 신한금융지주 후원으로 2013년 11월 설립했다.

회계, 컴퓨터 수리, 한국어 등 6개월 과정의 3개 교육반을 운영하며 공통 과목으로 컴퓨터 사무자동화(OA)를 가르치고 있다.

3일 오후 이 교육센터에서 3기생 65명의 수료식이 열렸다. 작년 6월 1기생 65명, 올해 4월 2기생 60명에 이어 3기생까지 포함해 총 190명을 배출했다.

실업자이거나 아르바이트 같은 임시직에 머물던 수료생 대부분은 직업훈련을 받고 나서 급여가 상대적으로 많고 고용조건이 좋은 베트남 진출 한국 중소기업이나 현지 업체에 취업하는 성과를 거뒀다.

3기생인 쭝 씨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아버지가 경비원으로 일하고 있지만 건강이 좋지 않다"며 "가족 생계를 위해서 안정된 일자리가 필요했기 때문에 이곳 교육센터에서 열심히 공부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어 공부에 매일 7시간을 투자했다고 한다.

쭝 씨는 "평소 한국 드라마와 한국 문화를 좋아했다"며 "한국 회사에서 면접을 보자마자 한국어 실력을 인정받아 통역과 사무업무를 같이하는 정규직으로 취업, 높은 수준의 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한베청년경제기술교육센터에서 컴퓨터 사무자동화(OA) 교육을 받는 베트남 청년들(한국국제봉사기구 제공)

2기생으로 컴퓨터 수리 교육을 받은 쩐 카인(22) 씨는 지난 7월 베트남 진출 한국 3D 영화제작업체의 편집담당 정직원으로 취업에 성공했다.

카인 씨는 "교육센터에서 받은 컴퓨터 시스템 관련 지식과 한국어가 업무에 도움이 됐다"며 "한국어를 더 공부해 통역원이 되는 것이 꿈"이라고 말했다.

보티 타인 란(23·여)씨는 호찌민 소재 미용실에서 미용사 보조원으로 일하다가 친구 소개로 교육센터를 알게 돼 이곳에서 회계 교육을 받고 올해 3월 베트남 기업에서 일자리를 구했다.

란 씨는 "부모님이 기뻐하며 승진할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라고 격려했다"면서 "회계 담당 부장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박을남 KVO 회장은 "저소득층 청년에게 자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고 베트남 진출 한국 업체에는 한국 문화를 이해하면서 업무 능력을 갖춘 직원을 채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센터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수료생들이 어느 회사에서 일하든 한국과 베트남 간 이해와 교류의 장을 넓히는 소중한 다리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형진 신한금융지주 부사장은 "교육센터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베트남 청년의 일자리 창출과 현지 한국 기업의 훈련된 인력 확보 등 두 가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3일 오후 베트남 호찌민 한베청년경제기술교육센터에서 열린 3기 수료식(호찌민=연합뉴스)

kms123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5/09/04 07:53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배너

AD(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