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ODA 사업 궁금해요'…결혼 이주여성들 코이카 방문

(성남=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이자스민 새누리당 의원과 '꿈드림 학교' 결혼 이주여성 30명이 24일 오후 성남시 수정구에 있는 정부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을 찾았다.

꿈드림 학교는 이 의원이 대표를 맡은 국회의 다문화 사회포럼 '다정다감'과 다문화 네트워크인 '물방울나눔회'가 이주여성들에게 성공적인 롤모델을 제시하고 꿈과 희망을 배양하기 위해 세웠다.

이날 코이카를 찾은 학생은 3기생으로, 중국 15명, 필리핀 4명, 베트남 3명, 몽골 3명, 캄보디아 2명, 일본 2명, 러시아 1명으로 구성됐다. 지난해에는 1기생이 코이카를 방문했다.

우리나라와 전 세계 개발도상국의 징검다리인 결혼 이주여성들은 이날 '국제 공적원조(ODA) 사업과 이주 여성의 역할'이라는 주제 강연을 듣고, 지구촌체험관을 방문해 실크로드 특별전을 관람했다.

이 의원은 2013년 코이카 방문 당시 국내 이주여성의 ODA 사업 참여 기회를 확대해 달라고 요청했고, 코이카는 2년간 꿈드림 학교 학생들을 초청했다.

그는 "이주여성들은 풍부한 삶의 경험과 세계적인 감각을 지니고 있어서 국제개발협력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재이지만, 그 꿈을 실현할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ODA 사업이 궁금하던 차에 이번 코이카를 방문한 것은 이주여성들이 국내를 넘어 국제적인 감각과 역할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감사해 했다.

김영목 코이카 이사장은 "이주여성들이 이번 방문에서 코이카가 진행하는 사업을 확인하고 공감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꿈드림 학교 학생들의 방문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24일 성남시 수정구의 코이카 지구촌체험관을 찾은 결혼이주여성들.
24일 성남시 수정구의 코이카 지구촌체험관을 찾은 결혼이주여성들.

ghwa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5/10/24 16:57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배너

AD(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