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카드뉴스> 금연에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비결

(서울=연합뉴스) 왕지웅 기자ㆍ최지녕 인턴기자 = 일 년 중 금연을 결심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새해 첫날을 떠올리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그런데 금연을 위해 클리닉까지 찾는 사람들은 구정 직후에 가장 몰린다고 합니다.

이는 새해 첫날 금연을 결심했다가 실패했거나 가족들로부터 심한 금연 압박을 받고서 클리닉 문을 두드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금연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이 꼽은 금연 성공 비결을 정리했습니다.

금연에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비결
금연을 결심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때가 언제인지 아시나요? 새해 첫날? 많은 금연 클리닉들에 따르면 구정 직후가 가장 많습니다.
<전한숙 / 서울대병원 직원건강관리실 간호사> "금연클리닉을 찾아오는 사람들은 연초에 몰립니다. 특히 가족, 친척이 모이는 구정 지난 직후가 1년 중 가장 많습니다."
그럼 금연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어떤 숨은 비결이 있는 걸까요?
<김춘식 / 회사원(2년째 금연)> "운동을 좀 많이 했어요. 담배 생각을 없애려고. 특히 술자리 같은 회식 자리는 피하고"
<이승준 / 회사원(10개월째 금연)> “손가락을 자주 움직이면 담배 생각을 줄일 수 있다고 해서 스마트폰 게임을 했는데 도움이 된 것 같아요.”
<이영호(가명. 회사원 / 6년째 금연)> "담배를 너무 피우고 싶을 때 친구에게 연기를 얼굴에 뿜어달라고 했는데 그 순간만 견디면 다음날부터 금연을 계속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김용구 / 회사원(2년째 금연)> "금연 치료제 덕분에 성공했어요. 다른 시도를 많이 해봤지만 효과가 없었는데 약을 먹고는 쉽게 끊은 것 같아요"
전문가들이 말하는 금연에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의미 있는 날을 ‘금연일’로 정하고 주변에 널리 알려라. 1. <임지선 / 고려대 구로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의미 있는 날을 금연일로 정한 다음 파티를 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주변에 금연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도움을 요청할 것을 추천합니다"
2. 담배가 생각날 때 대체할 것을 준비해라. <박훈기 / 한양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양치질이나 냉수를 마시는 것처럼 담배가 생각날 때마다 즉각적으로 할 수 있는 게 필요합니다. 뜨개질, 모바일 게임, 피아노 연주처럼 손을 써서 하는 취미를 갖는 것도 좋습니다."
3. 서서히 줄이지 말고 단번에 끊어라! <정유석 / 단국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서서히 줄여서 끊는 방법보다는 결심하고 단번에 끊는 방법이 금연 성공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됩니다."
4. 담뱃값을 아껴 스스로 보상하라! <천은미 /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천은미 교수> "금연으로 아낀 비용으로 가지고 싶은 물건을 사거나 해보지 못한 취미 생활을 시작하면 도움이 됩니다.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효과도 있어서 일석이조입니다"
5. 담배 생각날 때마다 규칙적으로 운동해라! <유병욱 / 순천향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운동을 해서 얻을 수 있는 도파민의 기쁨이 니코틴에서 오는 기쁨보다 더 크고 중독적입니다. 니코틴의 유혹을 떨칠 정도로 규칙적인 운동을 함으로써 금연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6. 알람을 설정해 5분만 참아라!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이지연 교수> "휴대전화로 5분 알람 설정하고, 우선 5분만 담배를 참아보는 겁니다. 흡연 유혹은 5분 이내에 절정을 이루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병원을 찾아 금연치료제를 복용해라! <중앙대학교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김재열 교수> "니코틴은 마약처럼 중독을 유발하는 물질입니다. 의지로만 하는 금연은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의사의 상담과 금연보조제를 병용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세계보건기구는 담배를 '마약’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담배는 개인의 선택이 아닌 질병. 본인은 물론 가족 모두의 건강을 위해 지금 바로 금연을 실천하세요!
jwwa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01/21 08:14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배너

AD(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