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뉴욕타임스 등 성공비법 분석 '디지털 뉴스의 혁신' 출간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가디언·뉴욕타임스(NYT)·쿼츠·버즈피드·바이스미디어 등 디지털 뉴스 혁신에 성공한 미디어 기업들의 혁신 전략을 분석한 번역서 '디지털 뉴스의 혁신'을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책은 영국 일간 '가디언'이 기성 미디어를 개혁하는 선구자가 된 비법으로 새로운 플랫폼을 뛰어넘는 확장성, 독자와 기자가 서로 스며들게 하는 개방전략, 고품격 저널리즘을 지키기 위한 '스콧트러스트 재단' 등을 꼽았다.

'뉴욕타임스'의 경우 틈새 상품과 네이티브 광고 도입 등 디지털 수익을 신장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다루는 한편 혁신보고서의 의미와 한계도 분석했다.

'디지털온리'(digital only),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를 표방하는 매체인 '쿼츠'에서는 애틀랜틱미디어사가 쿼츠의 콘셉트를 만들어 가는 방법을 살펴봤다. 처음부터 소셜-모바일 우선 전략을 펼친 점, 언론사의 전형적인 출입처 제도를 탈피한 콘센트 도입 등으로 요약되는 '쿼츠 공식'(the Quartz formula)이 소개된다.

'버즈피드'에 대해서는 데이터 과학이 콘텐츠 제작을 주도하는 방법과 함께 버즈피드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함으로써 편집형 콘텐츠가 뉴스콘텐츠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은 이유도 살펴본다.

아울러 젊은 층을 겨냥해 비디오 콘텐츠에 집중하는 '바이스미디어'의 경우 HBO와 합작 투자해 에미상 수상까지 이끈 성공 사례 등을 소개하면서 신규 미디어와 전통 미디어 플랫폼을 오가며 뉴스에 대한 투자를 늘려가는 전략을 분석한다.

wis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01/25 14:25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배너

AD(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