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물 많이 마시면 칼로리 섭취량 준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체중 조절과 나트륨, 당분, 포화지방 섭취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일리노이 대학의 안뤄펑 운동학교수 연구팀이 전국보건영양조사(NHANES) 참가자 1만8천3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분석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6일 보도했다.

수분 섭취(연합뉴스DB)

일반 물(plain water)을 하루 1~3컵 더 마시는 사람은 하루 열량 섭취량이 68~205칼로리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안 박사는 밝혔다.

이들은 또 하루 나트륨 섭취량이 78~235g 적고 설탕을 5~18g, 포화지방을 7~21g 각각 덜 먹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종, 종족, 교육수준, 소득수준, 체중이 달라도 결과는 비슷했다.

다만 남성이 여성보다, 청년-중년층이 노년층보다 두드러졌는데 이는 남성이 여성보다, 청년-중년층이 노년층보다 칼로리 섭취량이 많기 때문일 것으로 안 박사는 추측했다.

조사대상자들은 일반 물을 하루 평균 약 4.2컵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하루 섭취하는 수분 총량의 30%가 조금 넘는 수준이었다.

수분 총량이란 수분이 함유된 음식(스프 등), 과일, 음료를 통해 섭취하는 물의 합계를 말한다.

이들의 하루 열량 섭취량은 평균 2천157칼로리, 이 중 125칼로리는 가당음료, 432칼로리는 디저트, 빵, 간식 등 꼭 필요하지는 않은 음식으로 섭취한 것이었다.

이 연구결과는 '인간 영양-식이요법 저널'(Journal of Human Nutrition and Dietetics) 최신호에 실렸다.

skh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03/07 09:52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배너

AD(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