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靑 "감찰유출 의혹이 사실로…이석수 의도가 뭔가"(종합)

[연합뉴스TV 제공]
'특별감찰관, 우병우 수사의뢰'에 '유출의혹' 논란 비판
"국기 문란에 청와대 흔들어 보겠다는 것"
감찰관, 대통령에 감찰결과 서면보고…禹사퇴관측에 靑 "변동없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 청와대는 18일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 직권남용과 횡령혐의로 검찰에 수사의뢰를 한 것과 관련, "언론에 보도된 감찰 유출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 것 아니냐"며 "이 감찰관이 이렇게 하는 의도가 무엇인가"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 특별감찰관의 우 수석 수사 의뢰에 대해 공식반응을 내지 않았다.

하지만, 청와대 내에선 MBC 등이 보도한 이 감찰관의 감찰 내용 유출 의혹 발언록에 나온 내용 그대로 감찰이 진행됐다는 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MBC 보도 등에 따르면 이 감찰관은 모 언론사 기자와 통화에서 "지금 보고 있는 것은 아들 운전병 인사와 정강이다", "지금 이게 감찰 대상이 되느냐는 식인데 (우 수석이) 버틸 수도 있다. 계속 그런 식이면 버티면 우리도 수를 내야지. 우리야 그냥 검찰에 넘기면 되지. 검찰이 조사해버리라고"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이 감찰관은 이날 우 수석 아들의 의경 배치 의혹 논란, 가족회사 정강의 회삿돈 유용 의혹 등에 대해 각각 직권남용과 횡령 혐의로 검찰에 수사의뢰서를 보냈다.

이에 대해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언론보도를 통해 제기된 의혹 그대로 된 것이 아니냐"며 "그렇다면 이 감찰관이 이렇게 하는 의도가 궁금하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감찰 유출 의혹 내용대로 감찰이 진행됐는데 이것은 결국 국기문란 아니냐"며 "이것은 청와대를 흔들겠다는 것"이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특별감찰관의 수사 의뢰로 우 수석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가 본격화될 전망이고, 사정라인을 총괄하는 민정수석이 검찰에 출석하는 초유의 사태가 현실화될 가능성도 있지만, 청와대는 유출 의혹을 계기로 강하게 대응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석수 특별감찰관, 우병우 수석 '직권남용' 등 검찰에 수사의뢰
이석수 특별감찰관, 우병우 수석 '직권남용' 등 검찰에 수사의뢰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대통령 직속 이석수 특별감찰관(오른쪽)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특별감찰관실이 있는 건물을 나서고 있다. 앞서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청와대 우병우 민정수석의 각종 의혹을 검찰에 수사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왼쪽은 지난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한 우병우 수석 모습.

정치권 일각에선 우 수석이 전격적으로 자진 사퇴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지만, 청와대 참모들은 "우 수석 거취 문제에는 변동이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특별감찰관이 수사의뢰를 한 만큼 이제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며 "하지만, 우 수석 거취 문제와 관련해 상황이 달라지거나 변동될 것은 없다"고 말했다.

우 수석은 지난달 20일 본인에 대한 의혹보도를 해명하면서 "정무적으로 책임지라고 했는데 그럴 생각이 없다. 모두 내가 모르는 사람과 관련해 제기된 의혹이고, 이런 문제를 갖고 그때마다 공직자가 관둬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검찰 출석 문제에 대해서도 "부르면 간다"라고 말했다.

한편, 사정당국에 따르면 이 특별감찰관이 우 수석을 수사의뢰하면서 특별감찰 활동을 종료함에 따라 감찰결과에 대한 대통령 서면보고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감찰관은 감찰 종료 후 5일(공휴일과 토요일 제외) 이내에 감찰 진행경과, 세부 감찰활동 내역, 감찰결과와 그 이유 등을 서면으로 대통령에게 보고해야 한다.

jamin7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08/18 20:45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배너

AD(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포토
0/0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