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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기관사용 내비게이션' 내년 3월까지 단다

GPS 기반 실시간 교통정보…음성·그래픽·비상경보 안내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코레일이 내년 3월까지 최신 정보통신(ICT)기술을 활용한 기관사용 안전지원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축한다.

코레일에 따르면 과거 율촌역, 분천역 사고 등 주요 사고 원인을 분석한 결과, 관제사와 기관사 간에 무전으로 지시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음성 지시만으로는 낙석 등 자연재해와 종합적 운행 상황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음성 위주의 운영 시스템을 그래픽 정보 중심으로 시각화한 내비게이션 도입을 추진한다.

기관사는 현재 달리는 지점에서 해야 할 일을 시각적으로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인적 오류가 줄어들고 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기관사용 내비게이션에는 현재 운행 중인 구간의 제한속도, 운전지시와 주의사항, 건널목·터널 등의 시설물 정보가 그래픽으로 안내된다.

음성 안내 기능이 포함돼 급경사·급커브 등 서행이 필요한 구간, 터널·건널목 등 주의가 필요한 구간을 음성으로 안내해 기관사의 착각이나 실수를 방지한다.

열차가 앞 열차나 선로 작업현장 4㎞ 이내에 접근하거나 낙석·지진 등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경보를 울려 사고를 막는다.

CCTV 원격확인 기능도 내비게이션에 포함된다.

현재는 건널목 위에 자동차가 멈춰 서거나 선로에 낙석이 떨어졌을 때 기관사가 맨눈으로 확인할 수밖에 없어 어려움이 많지만, 앞으로는 건널목과 낙석 우려 지점마다 설치된 CCTV를 3∼5㎞ 전방에서 미리 확인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차량 고장 등 비상시에는 그룹 통화(컨퍼런스 콜) 시스템을 통해 관련 전문가들로부터 원격으로 즉시 상담을 받을 수 있어 기관사의 위기대응 능력도 향상된다.

코레일은 선로 상의 진동을 감지하는 지진경보장치, 비상시 열차를 강제로 정지시키는 열차 방호장치 등 2중, 삼중의 안전장치를 운영 중이며, 최근에는 선로작업 근로자를 위한 방호 조끼를 개발하는 등 안전시스템을 계속 강화했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기관사가 시각적인 안내와 실시간 위치 정보를 받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도록 안전지원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어떤 상황에도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 체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ye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11/30 10:5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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