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고속철·GTX·트램까지…화성 동탄 '교통 허브'로 뜬다

SRT 9일 개통·경부고속도로는 지하화…경기남부 관문 기대

수서고속열차(SRT)
수서고속열차(SRT)[연합뉴스 자료사진]

(화성=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화성 동탄신도시가 경기 남부의 교통 허브로 뜨고 있다.

수서고속철도(SRT)가 다음 달 9일 개통되고 삼성∼동탄(39.5㎞)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신교통수단인 '트램'이 2021년 전후로 신도시를 운행하는 것으로 계획돼 경기 남부권의 새로운 관문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가 크다.

30일 경기도와 화성시, 국토교통부, LH 등에 따르면 SRT는 다음 달 8일 개통행사를 열고 다음 날인 12월 9일 정식 개통한다.

2011년 5월 공사에 착수해 5년여 만에 개통하는 것으로, 경부·호남 고속선을 통해 서울·대전·대구·부산·광주 등 주요 대도시를 고속열차로 연결하게 된다.

SRT는 서울 수서역을 출발해 동탄역, 지제역을 지나 평택의 한 지점에서 현재 KTX가 다니는 경부고속선으로 합류한다.

동탄역사 조감도
동탄역사 조감도[화성시 제공]

동탄 1신도시와 2신도시 가운데 위치한 동탄역은 지하 6층 규모로 지하 50m에 들어섰다. GTX가 함께 만나는 통합역사로 지어져 백화점, 호텔 등과 연결되는 복합환승센터 역할을 한다.

지하 1층에는 경부고속도로 지상 구간을 지하로 끌어내리는 사업이 2020년까지 추진된다.

고속도로를 사이에 두고 동서로 나뉜 2신도시를 공원으로 잇고 구부러진 도로 구간을 일직선으로 펴기 위해서다.

화성시와 LH는 동탄역 지상구간을 공원으로, 인근엔 130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을 조성하고 있다.

SRT가 개통하면 동탄역을 중심으로 주변 상권이 재편될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SRT 소요시간은 동탄∼부산 2시간 20분, 동탄∼광주 송정 1시간 30분, 동탄∼목포 2시간 7분이다.

개발 한창인 SRT 동탄역 주변
개발 한창인 SRT 동탄역 주변 (화성=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오는 12월 9일 수서고속철도(SRT) 개통을 앞두고 21일 경기도 화성시 동탄역 인근 개발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동탄역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함께 만나는 통합역사로 지어져 백화점, 호텔 등과 연결되는 복합환승센터 역할을 한다. LH와 화성시는 경부고속도로와 SRT, GTX가 지나는 지상구간을 공원으로, 인근엔 대형 주차장을 건설하고 있다. 2016.11.21
xanadu@yna.co.kr

SRT과 동탄역사를 공동으로 쓰게 될 삼성∼동탄 GTX는 2021년 개통될 예정이다.

현재 실시설계 중으로 올해 말까지 실시계획이 인가되면 수서역∼성남역 2공구와 4공구 구간부터 우선 사업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1·3·5공구는 설계 중이라 턴키방식 구간인 2, 4공구부터 사업에 착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개발 한창인 SRT 동탄역 주변
개발 한창인 SRT 동탄역 주변[연합뉴스 자료사진]

동탄신도시의 신교통수단으로 계획된 '트램'은 지난해 6월부터 사업변경 용역이 진행 중이다.

경기도가 2013년 7월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포함한 동탄1·2호선 계획노선이 복선전철 인덕원선(인덕원∼수원) 건설사업 구간과 겹치는 부분이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전체 공사비 1조7천700여억 원은 도와 LH가 분담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사업변경 용역이 마무리돼 사업 윤곽이 나오면 동탄신도시 내 트램 추진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노면전차 트램
스페인 바르셀로나 노면전차 트램[연합뉴스 자료사진]

채인석 화성시장은 "복합 환승 역사인 동탄역은 전국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해 지역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고속도로에 철도까지 그물망처럼 연결돼 동탄을 중심으로 경기남부 교통망이 재편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gaonnur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11/30 14:31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