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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2025년까지 동탄 트램 등 9개 도시철도 건설

내달 1일 공청회 후 국토부 승인 신청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경기도는 2025년까지 동탄 트램 등 9개 노선, 총연장 91.45㎞의 도시철도 건설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9개 노선은 동탄도시철도(노선1·노선2), 수원1호선, 성남1호선, 성남2호선, 8호선 판교연장, 용인선 광교연장, 오이도연결선, 송내-부천선, 위례-하남선 등이다.

해당 노선들은 경제적 타당성 분석결과 B/C(비용 대비 편익, 1 이상이면 경제성 있음)가 0.7 이상으로 나왔다.

B/C는 동탄도시철도 노선1이 1.09로 가장 높았고 성남2호선 1.02, 위례-하남선 0.94 등의 순이었다.

성남1호선은 0.70, 용인선 광교연장 0.73, 오이도연결선 0.74 등으로 B/C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차량방식은 동탄도시철도 등 7개 노선이 '트램', 8호선 판교연장 '중량전철'. 용인선 광교연장 '선형유도전동기(LIM) ', 위례-하남선 '고무차륜' 등이다.

오이도연결선 대안2(오이도역∼시화MTV·6.32㎞) 노선의 경우 장래 여건 변화 등에 따라 단계별 추진이 가능하도록 '후보노선'으로 제시했다.

서상교 도 철도국장은 "경기도는 총 발생통행량 가운데 철도 수단분담률이 5.9%로 서울시 21.9%에 비해 크게 떨어지고 인천시 7.5%보다 낮은 상황"이라며 "계획대로 도시철도가 건설되면 올해 대비 143%의 도시철도 인프라가 확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는 다음 달 1일 수원 보훈교육연구원에서 9개 도시철도 구축계획에 대한 공청회를 연다.

공청회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해 최종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고 다음 달 중에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노선명 구 간 연장
(km)
사업비
(억원)
B/C ㅇ차량방식
9개 노선 91.45 33,519.7
동탄도시철도 노선1 (망포역~동탄역~오산역) 16.44 6,499.0 1.09 트램
노선2 (병점역~동탄역~동탄2) 17.44 4,333.8 0.86
수원1호선 수원역~한일타운 6.17 1,763.6 0.85 트램
성남1호선 판교역~성남산업단지 10.38 2,340.8 0.70 트램
성남2호선 판교차량기지~판교지구, 정자역 13.70 3,468.0 1.02 트램
8호선 판교연장 모란차량기지~판교역 3.94 4,479.1 0.88 중량전철
용인선 광교연장 광교중앙역~기흥역 6.80 5,400.3 0.73 LIM
오이도연결선 오이도역~오이도
( 2단계 : 오이도~시화MTV)
6.55 1,760.6 0.74 트램
송내-부천선 송내역~부천역 9.09 2,516.2 0.92 트램
위례-하남선 위례중앙역~위례하남 0.94 958.3 0.94 고무차륜
AGT

ch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11/30 15:22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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