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SK이노베이션, 中시노펙 BDO 합작사업 중단…"시황 악화"(종합)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SK이노베이션[096770]이 2013년부터 중국 시노펙(Sinopec)과 추진해온 중국 충칭(重慶) 부탄디올(BOD) 공장 합작사업을 중단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해외 자회사인 SKGCI HK와 중국 국영 석유화학 기업인 시노펙의 자회사인 SSVW와의 BDO 생산 합작법인을 설립하기 위해 SKGCI HK의 출자에 참여할 예정이었으나 추가 출자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30일 공시했다.

SK이노베이션은 "사업환경 변화에 따른 파트너사(시노펙 측)의 사업중단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BDO는 스포츠용품과 등산복 등에 들어가는 스판덱스나 합성피혁, 폴리우레탄 등의 원료 소재다. 천연가스나 석탄 등에서 생산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꼽힌다.

SK종합화학과 시노펙은 2013년 약 6천801억원을 절반씩 투자해 중국 충칭에 연산 20만t 규모의 BDO 생산설비를 건설,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계획대로라면 지난해부터 상업생산에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BDO의 시황 악화로 공장은 착공조차 하지 못하고 3년간 답보 상태에 있었다.

합작법인 설립 후 기초설계 단계에서 BDO 설비에 투입되는 원료의 가격이 급등했다. 여기에 석탄을 원료로 하는 BDO 제품이 시장에 대량 유통돼 천연가스를 원료로 하는 BDO 제품의 경쟁력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BDO 시황 악화에도 프로젝트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모색해왔으나 부진한 시황이 장기화함에 따라 프로젝트를 철회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업 철수는 양측 모두 지속적으로 검토해온 사안"이라며 "부지 정지작업 등에 든 초기 자본금은 100억여원으로, 일부 돌려받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SK종합화학은 시노펙과 함께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에 에틸렌 합작공장(중한석화)을 설립, 2014년부터 연산 약 250만t의 유화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BDO 사업중단은 전적으로 시황 악화에 따른 것으로, 시노펙과의 다른 합작사업은 공고하다"고 전했다.

noma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11/30 18:12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