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갤러리를 차지한 스피커…유국일 '원음 그대로'展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원음 그대로'를 제목으로 한 스피커 전시회가 다음달 1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서울 성동구 더페이지갤러리에서 열린다.

제목 그대로 원음을 그대로 들려줄 수 있는 스피커가 이번 전시회의 주인공이다.

전시 작품은 유국일(51) 메탈사운드디자인(MSD) 대표가 만들었다.

유 씨는 세계 일류 음향 부품 제조사인 독일 아큐톤이나 문도르프의 명장들로부터 인정받은 '마에스터'다. 홍익대학교에서 금속조형디자인을 전공한 그는 오디오 기기에 빠져 조립과 분해를 거듭하다가 스피커를 직접 제작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소리를 위해 스피커 제작에 매달린 끝에 기술특허 8개, 디자인특허 32개, 국제특허 1개를 취득했다.

또 그의 작품은 세계 3대 디자인어워드라는 '레드닷'과 'IF', 'CES'에서 총 14차례 수상했다.

이러한 성과를 올리며 그는 오히려 국내보다 해외에서 스피커 디자이너로 더 인정받고 있다.

'혜성' [더페이지갤러리 제공]
'혜성' [더페이지갤러리 제공]

그가 만든 스피커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스피커와 소재부터 모양까지 많이 다르다.

그는 나무 대신 금속을 사용한다. 그중에서도 비행기를 만드는 소재인 '두랄루민'을 즐겨 쓴다. 언뜻 가공이 어려울 것 같지만, 그는 금속을 녹이면 물 같아서 오히려 가공이 쉽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메탈을 고집하는 이유는 원음을 그대로 전달하는 스피커의 원래 목적에 적합해서다.

그는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 스피커의 소리를 만들기 위해 진동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는 금속 재료를 사용한 스피커를 디자인하고 만들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유국일의 메탈스피커:원음 그대로' 전시 전경 [더페이지갤러리 제공]
'유국일의 메탈스피커:원음 그대로' 전시 전경 [더페이지갤러리 제공]

그는 이번 전시에서 새로 제작한 메탈 스피커 3점을 선보인다.

전시된 스피커는 우주나 우주선을 상징화한 현대 조형물에 가까운 모습이다.

그가 붙인 이름도 '혜성'(Comet), '수직과 수평'(Horizontal and Vertical), '셀레네의 말'(Horse of Selene)로 스피커 디자인과 잘 어울린다.

유 대표가 만든 13번째 스피커 모델인 '혜성'은 생김새처럼 우주의 별을 모티브로 했다.

그는 "우리는 별자리에서 많은 신화와 이야기를 듣는다. 이는 이성이 아닌 감성의 소리이며 아름다운 음악으로 전달되기도 한다"며 혜성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삼은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이런 디자인 요소에도 기능적 완벽함을 추구하기 위한 의도가 숨어있다. 원음을 전달하기 위해 스피커 형태를 안정된 구조로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나온 디자인이다. 이 스피커는 등고선 패턴이 나 있는데 이는 주변이 평평하면 소리가 마찰을 일으키며 음의 회오리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이 '혜성' 스피커에선 성당의 종탑에서 울려 퍼지는 듯한 종소리가 반복해 나온다.

'수직과 수평' [더페이지갤러리 제공]
'수직과 수평' [더페이지갤러리 제공]

'셀레네의 말'은 파르테논 신전 동쪽에 있는 말 형상에서 착안해 만든 것이다. 유 대표는 달의 여신이 모는 마차의 말 두상인 '셀레네의 말'을 스캔한 다음 이를 음질과 형태에 맞춰 재구성했다.

유 대표는 이 작품과 관련 "소리와 역사는 하나의 동일한 주제어다. 역사는 있는 그대로 왜곡 없이 다뤄져야 한다. 소리 또한 음의 기록이며 진실성 있게 다뤄 그대로 전하고 기록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셀레네의 말'이 있는 전시공간 한쪽에는 '리뷰룸'이 있다. 관람객들은 이곳에서 유 대표가 제작한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들어볼 수도 있다.

갤러리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유 대표를 초대해 관람객을 대상으로 직접 음악을 들려주고 설명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luc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11/30 18:29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