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한글로 손쉽게 읽는 멕시코 생활법률 책자 첫 발간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국기헌 특파원 = "많은 일반인이 궁금해하는 주제 중 하나가 유산과 상속에 관한 부분이다. 멕시코는 상속세가 없으므로 세금에 대해서는 우려할 필요가 없으나, 상속 과정 및 절차에 있어 적법한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

멕시코에서 생활하면서 알아두면 유용한 각종 생활법률 정보를 모아 놓은 책자가 발간됐다. 생소하고 딱딱한 멕시코 현지 법률을 한국어로 번역한 책자가 현지에서 출간되는 것은 처음이다.

멕시코에 있는 한인 로펌인 문더스 아페르투스(MUNDUS APERTUS, 열린 세상)는 일상생활에서 겪는 법률문제를 담은 '멕시코 생활법률 50선'을 발간했다고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책자는 스페인어와 한글로 민사, 형사, 가사, 노무, 기타 항목을 다뤘다. 사례마다 사실관계, 법적 조언, 법적 근거 순으로 손쉽게 설명하는 방식이다. 특히 만연체로 풀어써 일반인들이 이웃집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알아두면 유용한' 멕시코 생활법률 50선
'알아두면 유용한' 멕시코 생활법률 50선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국기헌 특파원 = 멕시코에 있는 한인 로펌 문더스 아페르투스(MUNDUS APERTUS, 열린 세상)가 발간한 '멕시코 생활법률 50선'. 책자는 스페인어와 한글로 민사, 형사, 가사, 노무, 기타 항목의 사례를 들어 사실관계, 법적 조언, 법적 근거 순으로 손쉽게 설명한다. 2016.11.30 penpia21@yna.co.kr

법률 분야는 구청이나 시청과 문제(구청의 가로수 전지 해태로 일조권 침해, 시 주택기금 문제, 시 공무원 불법 해고), 집안 문제(출생증명서 정정, 유서 작성, 이혼서류 작성, 재산 분할), 노동문제(근로자 마약 복용에 따른 해고, 퇴직금 계산 방법), 이웃집 분쟁(옆집 개의 위협에 대한 대처 방법, 옆집 가게의 간판 안전성) 등을 다뤘다. 회계 분야는 사회보장청 기금 납부 계산 방법, 주택기금 납부 기록 삭제에 대한 문의, 세금 과태료 이의 제기, 재산세 부과 정정 등이 주를 이룬다.

문더스 로펌은 책자를 필요로 하는 한인 교포는 물론 현지인들에게도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엄기웅 문더스 로펌 대표는 "더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자 주요 사례를 모아 책으로 만들었다"면서 "만들다 보니 우리 교민에게도 도움이 되겠다 싶어서 한글로도 번역했고 교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국 법체계와 비교해가며 풀어쓰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엄 대표는 "힘이 닿는 한 사례집 시리즈를 계속해서 내고 싶다"며 "한 달에 한 번씩 소외된 지역을 찾아가 무료로 법률ㆍ회계 조언을 해주는 재능 기부활동을 하고 있는데, 도움을 주려고 시작한 일에서 오히려 더 많은 용기와 힘을 받고 있어서 너무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매달 멕시코 소외계층을 찾아가 무료로 법률ㆍ회계 조언을 하는 엄기웅 문더스 아페르투스 대표(맨 오른쪽)

penpia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12/01 01:16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