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카드뉴스> 돈도 시간도 없는 N포세대의 사랑

(서울=연합뉴스) 한혜원 기자·정현희 작가·김유정 인턴기자 = '돈 때문에 사랑이 끝나는' 일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특히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청년세대에게 데이트 비용은 사랑만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문제인데요. 돈도, 시간도 없는 청년에게 연애는 참 어렵습니다. 사랑마저 포기한 N포세대의 옆자리는 오늘도 쓸쓸합니다.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돈도 시간도 없는 N포세대의 슬픈 사랑

'데이트 비용을 마련하려고 축의금 통 훔친 50대' '연체금과 데이트 비용 위해 분실 지갑 현금 훔친 보안요원'

이런 극단적인 사례가 아니라도 '돈 때문에 사랑이 끝나는' 일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 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7명이 데이트 비용 문제로 연인과 헤어질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13~59세 남녀 1천명 대상)

좋아하는 사람이 생겨도 경제적 여유 없으면 연애 안 할 것(43.1%) 데이트 비용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73.8%). 특히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청년세대에게 데이트 비용은 사랑만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문제인데요. 매년 돌아오는 기념일 역시 큰 부담입니다.

2015년 기준 30세 미만 청년 가구 중 소득 1분위(하위 20%) 계층의 연평균 소득은 968만 원. 약 80만 7천 원의 소득으로 한 달을 산 셈입니다(통계청, 가계금융·복지조사).

일명 '열정페이'로 노동의 대가를 제대로 못받을 때도 허다합니다. 지난해 인턴과 실습생에 대한 임금체불액은 1조4천억 원을 넘은 것으로 추정됩니다(고용노동부).

"추운 날씨에 카페 가는 돈도 아까워서 결국 각자 집으로 돌아갔던 적이 있다. 편의점에서 남자친구와 끼니를 때운 경험도 여러 번. 돈 없을 때 연애는 피하는 게 좋다고 본다."(정 모 씨·23)

"모아둔 돈도 없고 고정적인 수입도 없는 취준생이 무슨 연애를 할 수 있을까. 여자친구 선물 사려고 대학병원 임상시험 아르바이트를 한 친구도 있다."(김 모 씨·24)

연애할 시간도 없습니다. 야근을 밥 먹듯이 하는 회사원에게 퇴근 후 데이트는 사치입니다.

정부부처와 경제단체가 조사한 근로 관행 실태를 보면 퇴근 후에도 업무 연락을 받는 사원이 74%였습니다. 업무시간 종료 뒤 30분에서 2시간까지는 야근으로 느껴지지도 않는다는 응답은 50%가 넘었죠.

"취업한 지 4년째지만 새로운 사람을 만날 시간이 없다. 야근하고 집에 돌아가면 다음 날 출근 준비하고 잠자기 바쁜데 연애는 무슨 연애? 퇴근해도 수시로 업무 지시를 받아야 해서 영화 한 편 보는 것도 힘들다."(유 모 씨·28)

돈도, 시간도 없는 청년에게 연애는 참 어렵습니다. 사랑마저 포기한 N포 세대의 옆자리는 오늘도 쓸쓸합니다.

hye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1/02 11:00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