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北, 특수작전군 개인화기로 98식 보총 보급

 [그래픽] 북한 특수작전군, 98식 보총 보급
[그래픽] 북한 특수작전군, 98식 보총 보급(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bjbin@yna.co.kr
러시아제 AK-74 개량해 원통형 헬리컬 탄창 장착

북한 특수작전군이 휴대한 98식 보총[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 특수작전군이 휴대한 98식 보총[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북한은 최근 창설한 특수전부대인 '특수작전군'의 개인화기로 '98식 보총'을 보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이 지난 15일 개최한 김일성 생일 105주년 기념 열병식 때 특수작전군 부대원들은 98식 보총을 들고 행사에 참석했다. 사전적 의미로 '보총(步銃)'은 보병이 휴대한 소총을 말한다.

특수작전군이 휴대한 98식 보총은 러시아의 AK-74 소총을 개량해 1998년에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AK 소총의 표준 탄창엔 5.45mm 총알 30발이 들어가는데 북한은 AK-74에 원통형 헬리컬 탄창을 부착했다. 이 탄창에는 총알이 75~150발이 들어간다. 기존 AK-74보다 전투력이 2~5배가량 늘어난 셈이다. 탄창 한 개로 기존보다 2~5배 쉬지 않고 전투할 수 있으므로 전투력 향상에 실익이 있어 보인다.

북한은 특수작전군을 비롯한 호위사령부에도 98식 보총을 보급했다. 탄창을 갈아 끼울 틈 없이 요인을 보호해야 하는 경호 작전에는 안성맞춤이다.

지난 2013년 김정은이 서해 최전방 장재도와 무도를 시찰했을 때 호위병 2명이 98식 보총을 메고 있는 장면이 식별되기도 했다.

그러나 98식 보총은 단점도 있다.

헬리컬 탄창은 내부가 나선형 구조로 복잡하고 탄환도 나선형으로 공급된다. 탄환 한 발이라도 내부에서 걸리면 남아있는 탄환들은 사용할 수 없는 구조이다. 유사시 유탄발사기를 장착해 사용할 수 없는 구조다.

북한군의 AK 소총은 개량한 연도를 기준으로 88식 보총, 98식 보총, 98-1식 보총 등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국방색 얼룩무늬 군복과 디지털무늬 조끼를 입은 북한 특수작전군[연합뉴스]
국방색 얼룩무늬 군복과 디지털무늬 조끼를 입은 북한 특수작전군[연합뉴스]

한편 북한 특수작전군은 과거 우리 군이 입었던 국방색 얼룩무늬 군복을 착용하고 있고, 일부 부대원들은 우리 군과 같은 디지털무늬 방탄 조끼를 입은 것이 식별됐다.

북한은 특수작전군 요원들이 군사분계선(MDL) 등을 통해 남쪽으로 침투할 때 우리 군과 즉각 구별이 어렵도록 국방색 얼룩무늬 군복과 디지털무늬 방탄 조끼를 착용하도록 한 것으로 분석된다.

군 관계자는 "북한 특수부대 요원들이 MDL내로 침투할 때 입는 복장과 동일하다"고 말했다.

three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4/17 11:40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