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초고 해상도 '하이퍼렌즈' 대량생산 공정 개발

(포항=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포스텍(포항공과대)은 기계·화학공학과 노준석 교수, 고려대 신소재공학과 이헌 교수 연구팀이 대면적의 하이퍼 렌즈를 간단하게 제작하는 공정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빛 파장의 절반보다 작은 물질은 볼 수 없는 광학현미경의 회절 한계를 넘어 그보다 작은 물질을 볼 수 있게 하는 초고해상도 광학 기술을 한층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이퍼 렌즈를 제작하려면 가느다란 이온이나 전자빔을 쏘아 반구(半球) 모양 렌즈를 일일이 깎아야 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

연구팀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이퍼 렌즈 정렬틀 모형을 만들어 도장을 찍듯이 대량으로 찍어내는 나노임프린팅 방법을 개발했다.

이와 함께 여러 개의 하이퍼 렌즈가 일정하게 정렬된 기판을 만들어 어느 곳에 샘플을 놓아도 가시광선 영역에서 회절 한계 이하의 작은 물체를 관찰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제작 공정이 간단해 비용과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데다 하이퍼 렌즈 정렬체를 일반 현미경에 탈·부착하는 것도 가능해 초고 해상도 현미경 실용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 교수는 "하이퍼 렌즈 제작 공정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 의미가 있다"며 "광학, 생물학, 약학, 나노기술 등 분야에서 활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네이처가 발행하는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연구재단의 신진연구자, 글로벌 프런티어 프로그램, 미래 유망파이오니아 사업 지원으로 연구했다.

포스텍 노준석 교수 [포스텍 제공=연합뉴스]

shl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4/21 10:24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