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최신기사

뉴스 홈 > 최신기사

팀 쿡 애플 CEO가 우버 아닌 디디추싱에 투자한 이유는

중국 교통 관련 빅데이터 알고리즘에 주목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세계최대 차량호출서비스업체인 미국 우버가 아닌 '중국판 우버' 디디추싱에 거액을 투자한 이유가 드러났다고 미국 CNBC방송이 21일 전했다.

[바이두 화면 캡처]

애플은 지난해 5월 디디추싱에 10억 달러(1조1천400억 원)를 투자한다고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당시 투자금액은 디디추싱이 받은 단일 투자금액으로는 최대였다.

이런 투자는 애플이 그동안 해온 전략적 투자와 비교했을 때 큰 금액인 데다 애플의 주력상품 아이폰과 명확한 연계가 없었보였기 때문에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쿡 CEO의 디디추싱 투자배경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전날 발표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명단 설명에서 드러났다.

쿡은 레노버 창업자의 딸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명단에 든 디디추싱 류칭(柳靑) 사장에게 경의를 표하는 프로필을 쓰면서 처음에는 우버나 리프트 등과 마찬가지로 차량호출서비스의 편리성과 유연성, 차량공유라는 패러다임 전환을 거론했다.

하지만 곧 초점을 디디추싱이 모니터링하는 거대한 데이터와 '빅데이터 알고리즘'으로 옮겼다.

팀 쿡 애플 CEO[신화=연합뉴스 자료사진]

쿡은 "통근자의 패턴을 해양학자들이 파도를 추적하는 것처럼 분석함으로써 디디추싱은 차량정체가 플립형 폰과 같은 소멸의 길을 가게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알고리즘과 관련한 이런 발언은 애플이 항상 중요한 지식재산권을 찾고 있다는 쿡 CEO의 기존 발언과 궤를 같이한다.

쿡은 지난해 투자배경과 관련, "이는 먼저 디디추싱의 관점에서 좋은 투자로, 시간을 두고 두 회사가 함께할 수 있는 전략적인 일들이 있다"면서 "앞으로 지금 아는 것보다 중국 시장과 사업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기업가치가 350억 달러(약 40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는 디디추싱은 지난해 8월 중국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여온 우버의 중국법인인 우버차이나를 인수해 중국 시장점유율이 93%에 이르며 하루 2천만대의 호출을 소화하고 있다. 류 사장은 우버차이나 인수에 핵심 역할을 했다.

yuls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4/21 16:03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