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파리기후협정 탈퇴' 미국 내 지지여론 29% 불과

트럼프 "파리기후협정 탈퇴
트럼프 "파리기후협정 탈퇴[연합뉴스TV 제공]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파리기후협정' 탈퇴에 대한 미국 내 찬성여론이 30%도 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P통신과 시카고대학 미국여론조사센터(NORC)의 공동 여론조사(6월8∼11일·1천68명) 결과에 따르면 트럼프 정부의 파리기후협정 탈퇴에 대해 응답자의 46%는 반대, 29%는 지지 입장을 각각 보였다.

23%는 구체적인 찬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AP-NORC 여론조사 결과표
AP-NORC 여론조사 결과표

정당별로는 예상대로 입장이 엇갈렸는데 공화당 성향 응답자의 경우 51%가 찬성, 민주당 성향 응답자는 69%가 반대 입장을 각각 드러냈다.

또 응답자의 43%는 미국의 파리기후협정 탈퇴가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국제적 노력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답했고, 44%는 파리기후협정 탈퇴로 인해 미국의 국제적 명성이 손상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기후변화 자체에 대해서는 65%가 일어나고 있다고 답했으나 12%는 일어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 23%는 모르겠다는 답변했다.

'기후변화는 거짓'이라고 주장해 온 트럼프 대통령은 과도한 환경규제가 경제성장을 가로막는다고 비판하면서 대대적인 규제 철폐와 함께 파리기후협정 탈퇴를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으며, 취임 이후 그 공약을 하나씩 이행하고 있다.

지난 1일에는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리협정은 미국에 불이익을 가져다준다. 오늘부터 미국은 파리협정의 전면적인 이행을 중단한다"며 파리기후협정 탈퇴를 직접 발표했다.

트럼프 "파리기후협정 탈퇴…美국민에 불이익"(CG)
트럼프 "파리기후협정 탈퇴…美국민에 불이익"(CG)[연합뉴스TV 제공]

sim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6/21 00:00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