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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분 토론을 교실에서' 서울교육청 논쟁수업 본격 추진

서울형 민주시민교육 논쟁수업 안내자료 보급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고교 평준화 정책은 공평한 권리보장인가, 선택권 침해인가?"

학생들이 교실에서 사회 현안에 관해 토론하며 생각을 키울 수 있도록 '논쟁수업' 활성화가 추진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형 민주시민교육 논쟁수업 안내자료'를 개발해 각 학교에 보급한다고 29일 밝혔다.

안내자료에는 학생들이 토론하기 좋은 주제 예시와 논쟁수업 시 교사의 역할 등의 내용이 담겼다.

교육청은 작년부터 '보이텔스바흐 합의'정신에 토대한 토론수업을 만들고자 정책연구를 진행했고 올해 1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안내자료를 개발했다.

보이텔스바흐 합의는 1976년 통일 전 독일 서독지역에서 청소년들이 다양한 사회현안에 대한 판단을 스스로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자 보수와 진보 양 진영이 합의한 교육원칙을 말한다.

학생들을 강압적으로 교화하거나 교사 등 어른들의 생각을 주입하는 교육은 금지하되 학문·사회적 논쟁거리를 수업 중 가감 없이 드러낸다는 것이 골자다.

서울시교육청은 안내자료 보급과 함께 오는 9월부터 초·중등 교원 100명을 대상으로 논쟁수업 관련 연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11월 8일부터 이틀간 중·고등학생 80명이 참여하는 '서울학생사회참여발표대회'도 연다.

교육청 관계자는 "사회 쟁점에 대해 학생들이 대화·토론하며 서로를 인정하고 합의점을 찾아내는 방법을 배워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형 민주시민교육 논쟁수업' 안내자료[서울시교육청 제공=연합뉴스]
'서울형 민주시민교육 논쟁수업' 안내자료[서울시교육청 제공=연합뉴스]

jylee2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6/29 11:3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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