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카타르 "'UAE 개입 의심' 해킹" 반격…아랍권, 봉쇄·제재 고수(종합)

카타르 수도 도하[AP=연합뉴스자료사진]
카타르 수도 도하[AP=연합뉴스자료사진]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카타르 정부는 단교 위기를 촉발한 것으로 여겨지는 카타르국영통신사의 '해킹 오보 사건'에 아랍에미리트(UAE)가 개입했다는 미 워싱턴포스트(WP)의 보도에 대해 범인을 법정에 세우겠다고 반격했다.

사우디, UAE 등의 일방적인 단교·봉쇄 조치로 수세였던 카타르로선 이 보도로 국면을 유리하게 전환할 계기가 마련된 셈이다.

카타르 정부 대변인실은 17일(현지시간) 낸 성명에서 이 보도를 거론하면서 "이 범죄 행위는 걸프협력회의(GCC), 아랍연맹, 이슬람협력기구(OIC), 유엔의 합의뿐 아니라 국제법을 명백히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재 조사가 계속 진행 중이며 카타르 법정 또는 국제사법재판소에 범인을 세우겠다"고 경고했다.

WP는 16일 미 정보당국을 인용, UAE가 지난 5월 말 카타르의 군주 셰이크 타밈 빈하마드 알타니의 허위 연설을 실으려고 국영 언론사와 소셜 미디어를 해킹하는 데 개입했다고 보도했다.

미 정보당국은 UAE 정부 고위관계자들이 5월 23일 이 같은 계획과 실행 방안에 대해 논의한 사실을 지난주에 인지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실제 UAE 정부 관계자가 해킹을 논의했다는 날 밤 실제 해킹과 함께 '가짜뉴스'가 이어졌다. 셰이크 타밈이 이란을 '이슬람 강대국'으로 부르고 무장 정파 하마스와 헤즈볼라, 무슬림형제단을 두둔했다는 내용이었다.

허위보도는 23일 자정에 가까운 심야에 카타르 국영통신사 QNA 사이트에 처음 등장한다. 카타르 정부는 45분 만에 허위임을 알렸지만, 이튿날인 24일 같은 허위 정보가 QNA 유튜브 채널과 정부 트위터에도 등장했다.

해킹된 오보라는 카타르 정부의 항변에도 이 기사는 사우디와 UAE의 국영 언론사에서 반복적으로 전파를 탔다.

카타르는 사안이 민감한 만큼 이 사건을 객관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미 연방수사국(FBI)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후 지난달 5일 사우디와 UAE를 비롯해 바레인, 이집트 등 4개국은 카타르와의 단교를 선언했다. 이에 해킹사건이 단교의 '방아쇠'가 됐다는 해석이 이어졌다.

UAE는 이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즉시 부인했다.

살만 사우디 국왕[SPA통신]
살만 사우디 국왕[SPA통신]

카타르와 단교한 사우디 등은 이 보도에 아랑곳하지 않고 카타르에 대한 봉쇄 조치를 고수하겠다고 맞섰다.

사우디 정부는 17일 오후 살만 국왕의 주재로 열린 내각회의에서 카타르 정부가 테러리즘과 싸우고 중동의 안정과 안보를 위해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이행하기 전까지 현행 조치를 고수한다는데 합의했다.

사우디 등 4개국은 지난달 22일 카타르에 단교해제의 선결 조건으로 이란·터키와 우호관계 중단, 알자지라 방송국 폐쇄, 테러 수배·용의자 정보 이관 등 13개 항을 요구했고 카타르는 모두 거부했다.

사메 쇼쿠리 이집트 외무장관도 17일 카이로에서 쿠웨이트 외무장관과 만나 "카타르가 13개 조건을 충족할 때까지 제재를 유지하겠다"면서 "4개국은 카타르가 요구에 미온적으로 우리의 우려에 신경쓰지 않는 것으로 본다"고 비판했다.

이집트는 이와 함께 카타르 국적자에 대한 무비자 입국을 취소했다. 카타르 국적자가 이집트에 입국하려면 20일부터 제3국의 이집트 공관 또는 이집트의 이익대표부 역할을 하는 도하 주재 그리스 대사관에서 비자를 미리 받아야 한다.

안와르 가르가시 UAE 외무담당 정무장관도 이날 영국 채텀하우스에서 "카타르는 우리와 알카에다 모두의 친구가 될 수 없다"면서 "나사(카타르에 대한 제재)를 더 조일 방법이 있다"고 압박했다.

hska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7/18 14:59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배너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