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현대적 DB 선구자 찰스 바크만 별세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 현대적 데이터베이스(DB) 개념을 처음으로 구축한 'DB의 아버지' 찰스 윌리엄 바크만이 노환으로 매사추세츠주 렉싱턴 자택에서 지난 주말 세상을 떠났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7일 보도했다. 향년 92세.

찰스 바크만 [위키미디어]
찰스 바크만 [위키미디어]

미국 캔자스주 맨해튼에서 태어난 바크만은 미시간 주립대학에서 기계학을 전공한 뒤 1961년 제너럴 일렉트릭(GE)에 입사해 생산라인 관리를 위한 정보조회 및 조작시스템인 MAICS를 구축했다. 이 시스템에는 IDS(통합데이터저장소)로 불린 최초의 상용화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이 포함됐다.

과거에는 자료를 입력했을때 직접 저장하거나 조작하는 방법을 사용했지만, 바크만은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을 이용해 자료의 조작과 저장, 관리를 프로그램과 분리시킨 것이다.

디스크 기반의 첫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인 IDS는 후에 등장하는 GE IDS와 하니웰의 IDS Ⅱ, 컬리넷의 IDSM 등 여러 데이터베이스의 모델이 됐다.

새로운 DB 개념이 구축되면서 자료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것이 주된 기능이었던 프로그래밍의 흐름이 데이터베이스에서 자료를 불러들여 처리하고 갱신하는 과정으로 재구성됐다. 그는 이 공로를 인정받아 1973년 소프트웨어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튜링상을 받았다.

NYT는 "그는 프로그램에 종속됐던 데이터를 독립시킨 혁신의 선구자였다"면서 "그가 만든 DB 관리 소프트웨어가 없었다면 오늘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나 스트리밍 서비스 등은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점에서 아마존과 넷플릭스, 이베이 등은 모두 그에게 지적 채무(intellectual debt)를 지고 있다"고 말했다.

kn020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7/18 09:52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배너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