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장밋빛 수요전망 국제유가 '꿈틀'…50달러대 들어선 WTI

WTI 5월 이후 최고 "4분기 58달러 예상"…브렌트유 4월來 최고
IEA·OPEC 수요전망 긍정적…美시추공 8개월래 가장 많이 줄어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국제에너지기구(IEA)와 석유수출국기구(OPEC) 등이 줄줄이 장밋빛 수요전망을 내놓으면서 국제유가가 상승세를 탔다.

최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와 브렌트유 근월물 가격이 각각 4달, 5달 만에 장중 최고가를 기록했다. 특히 WTI는 이틀 연속 50달러를 넘기며 상승세 출발선에 섰다.

국제유가 상승 (PG)
국제유가 상승 (PG)[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17일 블룸버그 집계에 따르면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WTI 선물 가격은 14일과 15일 연달아 장중 배럴당 50달러를 넘겼다.

14일 오후 11시 21분에는 최고 50.5달러를 기록해 지난 5월 25일 이후 넉 달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이날 WTI 거래량은 최근 100일 평균 거래량보다 40% 많았고, 200일 이동 평균을 지난달 초 이후 처음으로 넘기기도 했다.

런던 ICE 선물시장의 브렌트유 선물 가격도 14일 배럴당 55.99달러까지 오르며 지난 4월 13일 이후 장중 최고가를 나타냈다.

불과 석 달 전까지만 하더라도 슬럼프에 빠졌던 국제유가가 상승 곡선 위에 오르게 된 것은 주요 기관의 원유 수요전망이 상향 조정됐기 때문이다.

IEA는 올해 전 세계 원유수요 증가 전망치를 하루 평균 150만 배럴에서 160만 배럴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2015년 이후 최고다.

특히 유럽을 비롯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수요가 예상보다 뛰어오를 것이라고 봤다.

OPEC은 내년도 글로벌 원유수요 예상치를 하루 평균 40만 배럴 늘어난 9천810만 배럴로 내다봤다. 유럽과 중국에서 특히 수요가 치솟을 것으로 예상했다.

마이클 린치 스트래티직 에너지 앤드 이코노믹 사장은 "국제유가가 이번주 가파르게 오른 주요 원인은 IEA 원유시장 보고서에서 보여준 수요 증가 전망 덕"이라며 "사람들은 유가가 배럴당 50달러 위에 안착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지금 뉴스보다는 뭔가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때마침 원유 공급도 주춤하는 모양새다.

지난달 OPEC 원유 생산량은 다섯 달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주요 산유국이 감산 합의를 이행한 데다가 리비아의 내분 탓에 산유량이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베이커 휴스가 집계하는 미국 원유 시추공 수는 1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지난주 미국 시추업체의 원유 시추공 수는 7곳, 가스는 1곳이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미국 원유 시추공 수는 749곳으로 떨어졌다.

여기에 OPEC 회원국과 비회원국 등도 산유량 감산 합의 2차 연장을 논의 중이다.

OPEC 회원국 등은 내년 3월 종료되는 산유량 감산 합의를 최소 3개월 더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

단기적으로는 허리케인 하비와 어마 탓에 유가가 오르는 효과도 발생하고 있다.

줄리언 리 블룸버그 원유 전략가는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의 제품 재고는 허리케인 탓에 빠르게 말라붙었다"며 "멕시코만 정유시설은 하비 영향을 받았고 동부 연안은 어마로 타격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금융시장에서는 달러 약세가 원유 랠리에 도움이 되고 있다.

달러 표시자산인 원유는 달러 가치가 떨어지면 가격이 낮아 보이는 효과가 발생한다.

고든 그레이 HSBC 애널리스트는 "장기적으로 유가가 상승할 것을 확신한다"며 WTI 4분기 평균이 배럴당 58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주요 신규 프로젝트가 부족해 비(非)OPEC 공급이 2018년 이후로 감소하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heev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9/17 07:19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