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원하는 부위에 패치를 붙이면 군살이 빠진다"…동물실험 성공

군살을 빼주는 패치
군살을 빼주는 패치 미국 연구팀이 개발, 동물실험에서 성공한 특수 패치가 사람의 군살을 빼주고 건강을 향상할 수도 있음을보여준다는 설명.[컬럼비아대학 의대 배포 동영상에서 화면 캡처]

(서울=연합뉴스) 최병국 기자 = "원하는 부위 피부에 패치를 붙이면 지방이 줄어들면서 군살이 빠진다."

체중 감량이나 특정 부위 군살 빼기가 너무 힘들어 많은 사람이 한 번쯤 이런 상상을 해본다. 그러나 과학자들이 이를 상상이 아닌 현실로 만드는 데 성공했다.

다만 아직은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결과여서 사람에게도 부작용 없이 이런 효과가 있는 패치가 나올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미국 컬럼비아대학 의대와 노스캐롤라이나대학 공동연구팀은 큰쥐(rodent)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해당 부위 지방이 20%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바뀌도록 하는 약물과 이를 피부 부착용 특수 패치를 통해 해당 부위 지방에 침투토록 하는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동물의 체내 지방엔 백색과 갈색 두 종류가 있다. 백색은 남는 에너지를 중성지방(트리글리세라이드) 형태로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다시 에너지로 전환토록 하는 것이지만 너무 많으면 몸에 해롭다.

갈색 역시 중성지방으로 전환된 것이지만 그 알갱이가 작고, 지방을 실어 열을 내는 미토콘드리아와 유적, 교감신경섬유 등이 매우 많다. 체온 조절 기능과 대사 활성화, 특히 지방 분해와 지방산 산화 능력이 뛰어나다.

신생아의 경우 상대적으로 갈색지방이 훨씬 더 많지만, 나이가 들수록 대부분 백색지방으로 바뀐다. 추위에 노출되면 갈색지방 형성이 어느 정도 촉진되고 운동과 생활습관 관리로 갈색지방 비율을 어느 정도 늘릴 수는 있다.

 "이 패치가 지방을 녹일 수 있다"
"이 패치가 지방을 녹일 수 있다" [컬럼비아대학 의대 배포 동영상에서 화면 캡처]

연구팀에 따르면 백색지방을 지방 연소 기능을 가진 갈색지방으로 바꿔주는 '갈색화' 약물은 여럿 있다. 문제는 알약이나 주사제 형태여서 약 성분이 온몸에 퍼져 소화불량, 골절, 체중 증가를 비롯한 여러 부작용 때문에 보편적이지 못했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패치에 무수하게 붙은 나노 수준의 초미세 침을 통해 약 성분 대부분이 해당 부위 지방조직에만 침투토록 하는 패치 기술을 도입했다.

이 약물 패치를 쥐의 하복부에 붙이고 3일에 한 번씩 갈아주며 4주 동안 지속하는 실험을 한 결과 약이 없는 가짜 패치(플라세보)를 붙인 쥐들에 비해 백색지방이 2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공복혈당 수치도 현저하게 낮아졌다.

또 전반적 대사활동을 재는 지표인 산소소비량도 약물 패치 그룹에서 20% 증가했으며, 유전자분석 결과 이들의 갈색지방 관련 유전자의 함량이 더 많았다. 이는 약물 투입 쥐의 대사 변화와 지방감소가 갈색화 증가 때문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 패치가 뱃살이나 허릿살 등 군살 빼기 같은 미용 측면에서만 아니라 무엇보다 비만이나 이와 관련된 당뇨 등 대사성 질환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약물 성분이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바꾸는 과정을 설명한 그림.
약물 성분이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바꾸는 과정을 설명한 그림. [컬럼비아대학 의대 배포 동영상에서 화면 캡처]

연구팀은 이번 시험에 사용한 약물 2종 외에 다른 약물들에 대한 실험에 착수했다. 어떤 약물이 또는 여러 약물을 어떻게 섞고 용량을 조절하면 효과가 가장 커지는지를 알아보는 실험도 진행 중이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화학회(ACS)가 발행하는 학술지 'ACS Nano'에 실렸다. 연구팀은 또 실험결과를 설명하는 동영상도 만들어 유튜브에 공개했다. 피부에 붙이는 특수 약물 패치가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만들어 지방을 제거, 군살을 빼준다는 연구 결과 설명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BHNeLoiuwo]

choib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9/17 08:00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