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KT '기가 와이어' 기술로 미국 보스턴에 초고속 인터넷

"국내 통신사 네트워크 기술 미국에 구축한 최초 사례"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KT[030200]의 '기가 와이어' 서비스가 미국 시장에 상륙했다.

KT는 광케이블 없이 구리선만으로 1Gbps의 인터넷 속도를 제공하는 기가 와이어 서비스를 미국 보스턴 다운타운에 구축하고 15일 보스턴시 하이버니안 홀에서 개통식을 열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올해 6월 KT가 보스턴시 당국과 시 지정 인터넷 사업자인 넷블레이저와 맺은 '디지털 평등(Digital Equity) 프로젝트' 업무협약(MOU)의 후속 성과다.

보스턴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로, 상당수 건물이 노후해 통신망 개선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 때문에 보스턴시에서는 낙후된 지역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개선해 정보격차를 줄이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다.

KT의 기가 와이어 기술은 기존 건축물을 훼손하지 않고도 네트워크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현지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이 기술로 건물 내 인터넷 속도를 최대 1Gbps까지 끌어올려 기존 인터넷 속도보다 10배 이상 빠른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한국 통신사가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 기술을 미국 도시 시설에 구축한 것은 최초라는 점에서 이번 사례는 더욱 의미가 있다.

시범 구축된 기가 와이어는 우선 보스턴 다운타운 내 130여 가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시했다.

KT는 이런 사례를 바탕으로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한 미국 내 다른 도시에서 네트워크 기술과 스마트솔루션 사업 영역을 확장해갈 계획이다.

기가 와이어가 구축된 보스턴시 헤인즈 하우스에 사는 로빈 제프리(49)씨는 "별도의 공사 없이 집 안에 모뎀 하나 바꿨을 뿐인데 전에 비해 수십 배 이상의 인터넷 속도를 체감한다"며 "한국의 정보기술 수준이 이 정도로 높은 줄 몰랐다"고 말했다.

KT 황창규 회장은 "이번 보스턴 시 기가 와이어 구축이 한미간 IT산업 협력 활성화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앞으로 KT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다른 나라에도 성공적인 모델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rch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9/17 10:18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