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정무위 野 의원들 "임시정부기념관 건립 재검토해야"

서대문형무소 현장시찰 하는 정무위
서대문형무소 현장시찰 하는 정무위(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국정감사 둘째 날인 13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방문해 현장시찰을 하고 있다. 정무위는 이 자리에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으로부터 역사박물관과 임시정부기념관 건립에 대한 현황 등을 보고받았다. mtkht@yna.co.kr
정태옥 "사회적 합의 모아야"…서대문형무소 현장시찰서 제동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일부 야당 의원들은 13일 국가보훈처가 추진 중인 임시정부기념관 건립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훈처는 상해 임시정부 100주년(2019년)을 맞아 2020년 말까지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인근에 임시정부기념관을 세울 계획이다.

자유한국당 정태옥 의원은 이날 서대문형무소 현장시찰 자리에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상대로 "기념관을 만든다는 데 상해에 임시정부 건물이 남아있고 한국엔 독립기념관도 있다"면서 "100주년 기념관 건립이 타당한 것인지 사회적 컨센서스(합의)를 모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무위,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시찰
정무위,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시찰(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국정감사 둘째 날인 13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방문해 현장시찰을 하고 있다. 정무위는 이 자리에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으로부터 역사박물관과 임시정부기념관 건립에 대한 현황 등을 보고받았다. mtkht@yna.co.kr

국민의당 박선숙 의원도 "(기념관 건립) 예비타당성 조사는 예산을 받아서 집행한 것이냐"고 물은 뒤 "국회 안에서 예산집행과 관련해 짚어야 할 부분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기념관 건립과 관련한 질문에 피우진 보훈처장이 담당 국장에게 대신 답하도록 하자 불만을 터트리기도 했다.

한국당 김성원 의원은 피 처장을 향해 "정무위 국정감사 현장시찰 중이다. 그렇게 국장에게 (답을) 넘기면 안 된다"며 "노파심에 당부 말씀을 드린다. 다음 국감 질의 때는 처장이 직접 답하라"고 요구했다.

순국선열 추모하는 정무위
순국선열 추모하는 정무위(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국정감사 둘째 날인 13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방문해 현장시찰을 한 후 순국선열을 추모하며 묵념을 하고 있다. 정무위는 이 자리에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으로부터 역사박물관과 임시정부기념관 건립에 대한 현황 등을 보고받았다. mtkht@yna.co.kr

이진복 정무위원장은 "중국 상하이에 있는 임시정부 건물이 인근 지역 재개발 사업으로 철거될 수 있다"고 강조하며 보훈처를 비롯한 정부 당국의 적절한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

goriou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10/13 13:09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