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국감현장] '최순실 국정농단' 그늘 못벗어난 LH 국감

미르재단 관련 질문 받는 선병수 LH 처장
미르재단 관련 질문 받는 선병수 LH 처장 (성남=연합뉴스) 권준우 기자 = 선병수 한국토지주택공사 해외사업처장이 13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오리사옥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미르재단의 K-타워 프로젝트 참여 경위에 대해 답하고 있다. stop@yna.co.kr
여당 "이란 K-타워 박근혜 정부 압력 아니냐" 추궁…한국당은 LH 두둔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13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대한 국감에서는 박근혜 정부가 진행하다 중단된 이란 'K-타워 프로젝트'에 대한 여아간 공방이 이어졌다.

K-타워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해 5월 이란을 국빈 방문했을 때 LH와 포스코건설 등이 체결한 문화상업시설 건설 양해각서(MOU)의 핵심 사업이었다. 그러나 당시 K-타워 운영의 독점적 지위를 박근혜 정부의 비선실세인 최순실씨의 미르재단이 부여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지난해 야당에서 올해 여당으로 신분이 바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미르재단 관련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는 듯 올해 LH 국감에서도 'K-타워'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은 7분의 발언시간을 K-타워 관련 질의에 모두 할애했다.

강 의원은 이 사업의 담당자인 LH 해외사업처 선병수 처장을 불러세우고, LH의 K-타워 사업 참여가 박근혜 정부의 강압에 의한 것이 아니었냐고 집중 추궁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가 이란에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추진한 K-타워는 애초부터 사업 완료 가능성이 매우 희박했던 것인데 LH가 참여한 이유가 뭐냐"며 "청와대의 강압에 의한 것이 아니냐"고 따졌다.

강 의원은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서 LH는 K-타워 MOU를 체결하기 하루 전인 작년 5월 1일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이란 교원 연기금을 MOU 상대방으로 급조했다.

LH는 박 전 대통령의 이란 방문 일정에 맞춰 코오롱이 추천한 에이전트에 의존하며 어떤 조직의 누구와 MOU를 체결하는지도 검증하지 않은 채 테이블에 앉았다고 강 의원은 주장했다.

같은당 황희 의원 등도 선 처장을 향해 청와대 개입 여부를 캐묻는 등 여당 의원들의 미르재단 및 K-타워 관련 질문들이 중간중간 계속됐다.

그러자 2부 시간에 질의 차례가 온 자유한국당 이우현 의원은 "지금 여당(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감장에서 마치 야당 의원들처럼 말하고 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의원은 "K-타워는 한-이란 비즈니스의 일환으로 당시 철도·발전·도로 등 박근혜 정부의 대이란 세일즈 차원에서 추진된 것이고 이란 정부의 요구에 따라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것"이라며 "LH 입장에선 청와대가 꾸린 260명의 사절단에 포함돼 이란에 갔을 뿐인데 당시 공직자로서 당연히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당당하게 일하라"고 했다.

이우현 의원은 또 "SOC 예산도 줄인 마당에 (이런 식으도 문제삼으면) 대한민국 건설이 뭘 먹고 살겠냐"며 "작년 국감에서 당시 야당 의원들의 주장으로 사업이 취소되기까지 한 것인데 이런 문제로 담당자 징계까지 하면 대한민국 공무원 누가 일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박맹우 의원도 LH 입장을 거들었다.

박 의원은 "(울산)광역시장을 하면서 많은 MOU를 작성했지만 실제 실현된 것은 10%도 안된다"며 "LH 입장에선 정부가 협조 요청을 하는데 긍정 검토하는 게 불가피했던 것이며 당연하다"며 LH를 두둔했다.

그러자 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대통령의 정상적인 외교관계를 문제 삼겠다는 게 아니라 최순실 국정농단과 연관이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문제라는 것"이라며 "검증된 전문 업체가 사업에 참여했으면 관계없지만 미르재단처럼 전문성이 없는 회사가 하는 사업에 LH가 관여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sm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10/13 16:47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