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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의료관광객 유치하려면?"…IOM이민정책연구원 보고서

의료비 표준화·병원 인증제·연계 관광상품 개발 등 제언

지난 9월 22∼23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한국관광공사 주최로 한국의 의료관광을 홍보하는 '한국 의료·웰니스 관광대전'이 열리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두바이지사 제공=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우리나라의 의료관광을 활성화하려면 치료비 표준화, 병원 인증제도 확대, 의료기관 평가제 실시, 연계 관광상품 개발, 고품질 종합 서비스 제공, 해외 홍보 강화 등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강동관 IOM이민정책연구원 연구교육실장은 최근 펴낸 이슈브리프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통해 "외국인 대상의 의료관광산업은 외화 획득과 소비 증대는 물론 인적·문화 교류를 통한 국제 이해관계 증진 등의 파급효과도 불러온다"며 이 같은 정책적 노력을 당부했다.

IOM이민정책연구원은 2009년 IOM(국제이주기구)과 한국 정부의 협정에 따라 설립된 법무부 산하기관이다.

강 실장은 "최근 해외 의료관광 대상지는 선진국에서 저개발국으로 바뀌고 있다"면서 "아시아의 주요 의료관광국인 태국·싱가포르·인도·말레이시아·필리핀 등은 의료비가 미국 등 선진국의 25∼80%면서도 의료 수준은 크게 차이 나지 않고 짧은 대기시간, 관광이 결합한 휴양, 고급화된 서비스 등의 장점도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의료비 경쟁력이 그다지 높지 않으나 성형과 치과 분야의 기술 수준은 세계 최고로 평가받고 있으며 위암·간암·대장암·유방암 등의 수술 시 5년 생존율은 미국·캐나다·일본을 앞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CT(컴퓨터 단층촬영) 장비 보유 세계 2위, MRI(자기공명영상) 장비 보유 4위 등 하드웨어도 선진국 수준이고 특히 치과 임플란트·위절제술·위우회술·유방보형술·라식 등은 가격경쟁력도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강 실장은 "브로커들의 개입으로 의료비가 비싸져 국제경쟁력이 있는 분야마저 경쟁력이 떨어지는가 하면 외국인에 대한 가격 차별이나 의사에 따라 너무 차이가 나는 의료비 등도 불신을 사고 있다"면서 "치료비 표준화를 통한 가격 투명성 확보는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본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외국인 환자나 유치업자가 의료기관을 선택할 때 중요한 지표가 되는 미국의 JCI 인증 병원 수가 중국은 86개, 태국 58개, 인도 36개인데 우리나라는 31개"라면서 "국제인증을 확대하는 동시에 국내 의료기관평가제를 실시해 국제공신력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 실장은 "의료관광객은 일반 여행객보다 비용을 많이 지출하고 동반자와 함께 입국하는 비율도 높아 내수경제에 대한 파급효과가 크다"면서 "치료의 효과를 높이거나 건강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각종 웰니스 프로그램과 함께 동반 가족과 간병인들이 즐길 수 있는 교육·체험 프로그램과 관광·쇼핑 패키지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밖에 외국인 환자와 가족의 입국 수속에서 교통·숙박·통역·관광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태국의 범룽랏병원과 싱가포르의 파크웨이그룹 헬스케어의 사례까지 소개하며 고품질의 비의료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종합관리체계 구축 필요성도 제기했으며 적극적인 해외 홍보와 정부의 지원 등도 주문했다.

heey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10/19 08:57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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