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트럼프 "中 이어 러시아가 도우면 北문제 훨씬 빨리 해결"(종합)

"푸틴, 美 대선 개입하지 않았다고 말해…의혹에 모욕감 느껴"

(서울·워싱턴=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신지홍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북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미국과 러시아 양국의 우호 관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폐막 후 하노이로 향하는 전용기에서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가 우리를 돕는다면 그(북한) 문제는 훨씬 빨리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러시아와 관계를 맺는다면 그것은 나쁜 일이 아니라 좋은 일이자, 위대한 일"이라며 "그(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가 북한 문제에서 우리를 정말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북한에 큰 문제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푸틴, 베트남 APEC 정상회의서 조우
트럼프-푸틴, 베트남 APEC 정상회의서 조우 (다낭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베트남 다낭에서 개막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 중 기념촬영 행사장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이날 두 정상의 조우는 APEC 정상회의 기간 중 별도의 미-러 정상회담이 열릴지를 두고 두 나라 당국자들이 서로 엇갈린 발표를 내놓으며 혼선이 빚어지던 가운데 이루어졌다. 앞서 이날 새라 허커비 샌더스 미 백악관 대변인은 별도의 공식 양자회담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러시아 크렘린궁은 아직 협의가 계속되고 있다며 엇갈린 발표를 내놓았다. lkm@yna.co.kr

그는 "중국이 우리를 돕고 있다. 러시아와는 민주당이 부추겨 벌어진 거짓된 일 탓에 관계를 맺지 못했다"며 "러시아가 북한 문제에 관계하면 우리가 정말 엄청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우리는 수많은 목숨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며 이는 아이들 장난이 아니라 진짜 큰 사건"이라며 "중국에 더해 러시아도 우리를 도우면 그 문제는 훨씬 빨리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러시아의 미 대선개입 의혹에 대해서는 "푸틴 대통령은 개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내가 다시 물어보았다. 그랬더니 그는 우리 선거에 절대 개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며 "그가 내게 그렇게 말할 때 그는 진심이라고 믿는다. 그는 그것(개입 의혹) 때문에 매우 모욕감을 느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리아 사태의 평화적 해결에 노력하고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를 격퇴하는 데 협력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그는 "우리는 매우 빨리 합의했다"며 "이것(공동성명)이 많은 생명을 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nojae@yna.co.kr

shi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11/12 05:13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