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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수수료·높은 예금 금리…인터넷은행 만족도 높다

소비자시민모임 설문…6개 항목 만족도 시중은행에 압승
케이뱅크·카뱅 신뢰도는 38.7%에 그쳐…"보안 문제 우려"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이 이용자 신뢰도는 낮지만 값싼 수수료와 높은 예·적금 금리 덕에 기존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 서비스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카카오뱅크 (PG)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카카오뱅크 (PG)[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7일 소비자시민모임 소비자리포트 11월호에 게재된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실태·만족도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수료, 금리 등 6개 항목에 대한 인터넷전문은행 만족도가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을 모두 앞질렀다.

가장 큰 격차를 보인 항목은 송금 및 출금 수수료 만족도였다.

인터넷전문은행의 송금·출금 수수료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04점이었지만,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의 경우 2.75점에 그쳤다.

현재 케이뱅크 고객은 GS25 편의점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수수료 없이 출금할 수 있으며, 우리은행[000030] ATM에서도 계좌 입출금 및 이체 수수료를 면제받는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해외 송금 수수료를 시중은행의 10분의1 수준으로 낮췄다.

예·적금 금리 항목 만족도는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우 3.66점을 받아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2.59점) 만족도와 역시 큰 격차를 보였다.

현재 케이뱅크의 '주거래우대 정기예금' 금리는 12개월 기준 최고 연 2.40%, '플러스K 자유적금' 금리는 최고 연 2.70%다.

이벤트성으로 금리를 끌어올리기는 했지만,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가 최근 인상 결정 후에도 2%대 초반을 오가는 것을 고려하면 높은 수준이다.

인터넷전문은행의 본인인증방법에 대한 만족도(3.82점)도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3.22점)보다 높았다.

공인인증서 대신 지문 등 생체정보나 6자리 비밀번호만 있으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도가 높은 이유로 풀이된다.

대출 조건 만족도는 인터넷전문은행이 3.52점, 시중은행은 2.54점이었다.

인터넷전문은행의 가장 큰 불만 사항으로 꼽혔던 개인정보 관리 등 보안과 고객 불만처리 항목마저도 모두 인터넷전문은행이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보다 나은 평가를 받았다.

[소비자리포트 캡처]
[소비자리포트 캡처]

반면에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신뢰도는 시중은행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에 대해 신뢰한다는 응답은 75.2%였지만, 인터넷전문은행 신뢰도는 38.7%로 매우 낮았다.

또 응답자들은 인터넷전문은행의 가장 큰 문제가 개인정보 유출 등 보안 위험이며 비대면 금융상품 판매로 불완전판매가 발생할 수 있다고도 우려했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인터넷전문은행이 정보 유출에 따른 금융사고 예방하기 위해 보안을 강화하고 소비자 업무를 강화해야 한다"며 "현재 시중은행보다는 금리·수수료 조건이 좋지만, 이 같은 혜택이 이벤트식으로 제공되기보다는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14일부터 20일까지 전국 20∼59세의 시중은행 인터넷·모바일뱅킹 이용자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53%)다.

heev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12/07 06:4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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