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취재가랏 인턴기자!] 독감 이기는 음식, 뭐가 있을까?

(서울=연합뉴스) 송병길 인턴기자 = 지난 5일 서울 기온이 올겨울 최저인 영하 8도로 떨어졌습니다. 이런 날씨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독감에 걸리기에 십상인데요.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탓에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미리 예방접종을 하고 철저히 위생을 관리해 독감을 피하는 것이 상책이지만, 독감은 항상 새로운 변형 바이러스를 통해 우리의 몸을 뚫고 들어옵니다.

겨울철 독감 예방법
겨울철 독감 예방법[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캡처]

독감에 걸렸을 때 치료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영양보충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성신여대 식품영양학과 나혜경 교수는 "빠른 회복을 위한 근간은 체력과 면역력"이라며 "균형 잡힌 영양섭취로 체력과 면역력을 높여야 독감을 물리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나 교수가 추천한 독감을 이기는 음식 3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조리법은 '다음 요리 레시피'에서 가져왔습니다.

◇ 생강

다듬기 전 생강
다듬기 전 생강[연합뉴스 자료사진]

나 교수는 생강이 독감을 물리치는 데 효과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 성분이 염증을 일으키는 효소(COX-2)를 억제하기 때문인데요. 생강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신체 항산화 작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생강으로 생강청을 만들어 따뜻한 차로 마실 수 있고, 냉수에 섞어 시원하게 마셔도 됩니다.

물에 깨끗이 씻은 생강
물에 깨끗이 씻은 생강[다음 요리 '요리천사' 게시물 캡처]

※ 생강청 만드는 법 (재료: 생강 2kg, 설탕 750g, 계피 3조각)

1. 생강을 깨끗하게 씻은 뒤 착즙기에 넣고 즙을 내립니다.

2. 생강즙을 모아 하루 정도 두면 녹말과 찌꺼기가 가라앉습니다.

3. 이때 윗부분의 맑은 즙만 떠낸 뒤 비슷한 양의 갈색 설탕과 함께 냄비에 넣어 졸입니다.

4. 계피를 넣고 부피가 처음의 1/2 정도로 줄 때까지 졸이면 완성됩니다.

따뜻한 물에 생강청을 넣은 '생강차'
따뜻한 물에 생강청을 넣은 '생강차'[다음 요리 '요리천사' 게시물 캡처]

◇ 유자

싱싱하고 몸에 좋은 유자
싱싱하고 몸에 좋은 유자[다음 요리 '헤이맨' 게시물 캡처]

유자는 예로부터 감기약, 두통약으로 자주 쓰이던 과일입니다. 생약학회지 논문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막는데 효능이 있다'고 보고될 정도입니다. 나 교수는 특히 유자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염증 유발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유자청을 만들어 따뜻한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잘게 썬 유자와 설탕을 버무린 모습
잘게 썬 유자와 설탕을 버무린 모습[다음 요리 '헤이맨' 게시물 캡처]

※ 유자청 만드는 법 (재료: 모과 4개, 황설탕 2.5kg)

1. 굵은 소금으로 유자를 깨끗하게 문질러 씻어줍니다.

2. 꼭지를 떼어내고 4등분 한 뒤 껍질과 과육을 분리합니다. (씨도 제거해 주세요)

3. 껍질은 얇게, 과육은 굵게 썰어 동일한 무게만큼의 설탕과 버무립니다.

4. 버무린 유자를 유리병에 담고 위에 설탕으로 얇게 덮어줍니다.

유자청과 유자차
유자청과 유자차[다음 요리 '헤이맨' 게시물 캡처]

◇ 감귤류

감귤과 레몬 같은 감귤류에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다.
감귤과 레몬 같은 감귤류에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다.왼쪽 [연합뉴스 자료사진], 오른쪽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나 교수는 비타민C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비타민C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채소나 과일을 통해 충분히 섭취해줘야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추위나 더위 등 기온 변화에 대한 신체 저항력이 강해집니다. 귤 1개에 50mg, 레몬과 오렌지에는 90mg의 비타민C가 들어있어 1∼2개만으로 하루 권장량 60mg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귤껍질(진피)에는 과육보다 비타민이 더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독감 예방은 물론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과육으로 청을 만들어도 좋고, 껍질을 말린 뒤 뜨거운 물에 넣어 차로 끓여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껍질째 썰면 더 많은 비타민이?
껍질째 썰면 더 많은 비타민이?[다음 요리 '맑음' 게시물 캡처]

※ 귤차 만드는 법 (귤 5개, 꿀 500g)

1. 베이킹 소다로 귤껍질 표면을 닦은 후 흐르는 물에 잘 씻어줍니다.

2. 귤을 0.5cm 두께로 껍질째 썬 뒤 유리병에 귤을 넣고 귤이 잠길 정도로 꿀을 넣습니다.

3. 귤 2조각과 귤즙이 녹아있는 꿀 3∼4숟가락을 뜨거운 물에 풀어 마시면 됩니다.

꿀에 재어 놓은 귤
꿀에 재어 놓은 귤[다음 요리 '맑음' 게시물 캡처]

건강 파괴자 독감, 따뜻한 차와 음식으로 맞서 싸우는 건 어떤가요?

sbg021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12/08 15:41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