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아베 "문서조작 지시한 적 없다"…사학스캔들 연루 부정(종합)

여야, 조작 당시 재무성 국장 국회 증언 합의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4일 최근 정국을 강타하고 있는 재무성의 '사학스캔들' 문서 조작과 관련해 "내가 (조작을) 지시한 적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여야는 이날 문서조작이 발생한 지난해 2~4월 재무성 이재국장으로 해당 업무를 총괄했던 사가와 노부히사(佐川宣壽) 전 국세청 장관을 국회로 불러 심문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그의 증언이 향후 정국의 향배를 가를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아베 총리는 이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조작 전의 문서를 봐도 토지 (특혜) 매각에 나 자신이나 부인(아키에<昭惠>여사)이 관여하지 않은 것은 명백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말해왔던 것처럼, 나나 부인이 국유지 매각이나 학교 인가에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조작되기 전 문서에 아키에 여사가 "좋은 토지가 있으니 진행해 달라"고 재무성측에 말했다는 내용이 있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부인에게 확인해보니 그런 발언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행정 전체의 신뢰를 흔들수 있다는 점에서 행정의 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 재차 국민 여러분께 사죄드린다"고 대국민 사과를 했다.

아베 총리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아베 총리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번에 문제가 된 모리토모(森友)학원 파문은 이 학원이 재무성측으로부터 국유지를 특혜 매입했고, 이 과정에서 아베 총리의 부인이 관여했다는 의혹이다.

국유지 매각을 관장하는 재무성이 모리토모에 대한 국유지 매각 관련 서류 14건의 내용을 고쳐 쓰거나 삭제했다는 점이 최근 밝혀지며 파문을 확대일로다.

14건의 서류 조작 이외에도 재무성의 3년전 결재문서에 첨부됐던 메모가 삭제된 것도 새롭게 드러나면서 여권과 재무성측을 더욱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야권은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 퇴진과 아키에 여사 및 사가와 전 이재국장의 국회 출석 등을 요구하며 참의원의 예산 심의 일정을 보이콧하는 등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아베 총리는 참의원 답변에서 "조직 재건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 아소 재무상은 이를 위해 힘써주길 바란다"고 말해 아소 부총리 경질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오후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은 입헌민주당의 후쿠야마 데쓰로(福山哲郞) 간사장과 통화하고 사가와 전 이재국장의 국회 심문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자민당과 연립여당인 공명당은 야당의 국회 예산심의 복귀를 조건으로 사가와 전 이재국장의 국회 출석에 동의해 주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자민당과 공명당은 아베 총리의 부인 아키에 여사의 국회 출석에 대해서는 "문서 조작 문제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참의원에서 오타 미쓰루(太田充) 재무성 이재국장은 "(조작) 당시 이재국 최고 책임자는 사가와(전 국세청 장관)였다"며 "국회 답변도 사가와가 한 만큼, 그가 (조작에) 크게 관여한 것 아니겠느냐"고 사가와 전 장관에게 책임을 돌렸다.

아소 부총리도 답변에서 "조작을 지시한 바 없다"고 말해 우회적으로 사가와 당시 국장에게 책임을 돌렸다.

앞서 아베 총리는 재무성측이 문서 조작을 공식적으로 시인한 지난 12일에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국민 사과를 했다.

그러나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아베 총리에 대한 지지율은 한달 전에 비해 6% 포인트 가량 급락하면서 45%(산케이신문)~48%(요미우리신문) 수준을 기록했다.

日 아베, '문서조작' 결국 대국민 사과…"깊이 사죄"
日 아베, '문서조작' 결국 대국민 사과…"깊이 사죄"[AF=연합뉴스 자료사진]

choina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3/14 15:58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