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하와이섬 킬라우에아 화산 분출…9천m 가스기둥 치솟아(종합)

용암 흘러내리는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
용암 흘러내리는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호놀룰루 AFP=연합뉴스) 미국 하와이주 하와이섬(일명 빅아일랜드) 동단 킬라우에아 화산(해발 1천250m)이 17일(현지시간) 또다시 폭발을 일으킨 가운데 주변 균열을 뚫고 붉은 용암이 흘러나오고 있다. ymarshal@yna.co.kr
주변 지역에 화산재 떨어져…대형 암석덩이는 날아가지 않아
수차례 지진 반복…대폭발·쓰나미 올까 주민 불안감 고조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미국 하와이주(州) 하와이섬(일명 빅아일랜드) 동단 킬라우에아 화산(해발 1천250m)이 17일 새벽(현지시간) 폭발을 일으키며 화산재를 분출해 무려 3만 피트(9천100m)에 달하는 거대한 가스 기둥이 정상부 상공으로 치솟았다고 하와이뉴스나우 등 현지언론이 보도했다.

폭발은 이날 새벽 4시 17분 일어났다. 킬라우에아 화산은 지난 3일 규모 5.0의 지진 발생 이후 2주 동안 지속해서 용암과 화산재를 분출해왔다.

CNN·CBS 등 미 방송은 짙은 회색 빛의 화산재 가스 기둥이 하늘로 검게 치솟은 뒤 화산재가 반경 수 ㎞에 걸쳐 비처럼 쏟아졌다고 전했다.

그러나 애초 지질학자들이 우려했던 거대 암석덩이가 탄도미사일처럼 떨어지는 재앙적 사태는 벌어지지 않았다.

미 지질조사국(USGS) 소속 화산학자 미셸 쿰브스는 CBS 방송에 "오늘 새벽에 일어난 분출은 지금까지 본 것 중에서는 가장 컸다. 에너지 측면에서도 그랬다. 대기에 큰 기둥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인근 포호아 지역 주민 토비 헤이즐은 "새벽에 천둥 치는 듯한 굉음을 몇 차례 들었다. 빨리 대피해야 되나 싶어 대피소를 알아봤다"고 말했다.

킬라우에아 화산의 할레마우마우 분화구 주변에는 10여 군데의 균열이 있는 상태다.

USGS의 지질물리학자 마이크 폴런드는 AP통신에 "화산 폭발과 함께 화산재가 주변 마을에 떨어졌다는 보고가 있었다"고 전했다.

폴런드는 "폭발이 불과 몇 분밖에 진행되지 않아 분화구에서 뿜어져 나온 화산재 더미가 예상보다 많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분화구를 중심으로 반경 2∼3㎞ 안에서 콩알 크기 만한 암석 파편이 떨어진 것으로 관측됐다.

화산 폭발에 산산조각 난 하와이 도로
화산 폭발에 산산조각 난 하와이 도로(호놀룰루 EPA=연합뉴스) 미국 하와이주 하와이섬(일명 빅아일랜드) 동단 킬라우에아 화산(해발 1천250m)이 17일(현지시간) 또다시 폭발을 일으킨 가운데 인근 레일라니 에스테이츠의 도로가 갈라져 산산조각 나 있다. ymarshal@yna.co.kr

하와이주 재난당국은 분화구가 있는 하와이 화산국립공원과 인근 레일라니 에스테이츠, 푸나 지역 등의 주민과 관광객이 대부분 대피해 있는 상태여서 이번 분출이 인명피해를 야기할 정도는 아니라고 말했다.

하와이 화산관측소는 앞서 킬라우에아 화산이 큰 폭발을 일으킬 경우 냉장고 크기 만한 암석 덩이가 반경 수 ㎞까지 날아갈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하와이섬 킬라우에아 화산
하와이섬 킬라우에아 화산

하와이 화산관측소는 마그마의 흐름이 특정 지점에서 멈추면 강력한 에너지를 동반한 큰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고 관측했다. 1924년 화산 폭발 당시 2주 넘게 이어진 대폭발로 암석덩이가 상공으로 치솟은 적이 있다.

앞서 전날 오전 8시 30분께 킬라우에아 화산 정상부에서는 매우 얕은 진원의 규모 4.4 지진이 발생했다.

이어 약 15분 간격으로 규모 3.9, 3.5, 3.7의 약한 지진이 잇따랐다.

재난당국은 하와이 볼케이노 하이웨이로 불리는 11번 고속도로에 균열이 생겼다고 말했다. 균열 지점은 하와이 화산국립공원 입구 쪽이다.

화산학자 쿰브스는 현지신문 호놀룰루 스타어드버타이저에 "정상부 땅밑에 있는 마그마가 아래로 흘러내려 가면서 수축작용에 의해 지진이 발생한 것"이라며 "흘러내린 마그마는 약 40㎞ 떨어진 동쪽 균열을 통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하와이주 방위군은 킬라우에아 화산 인근 푸나 지역에서 약 1천 명의 주민을 추가로 대피시킬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방위군은 비상사태 발생 시 CH-47, UH-60 헬기를 동원해 주민을 대피시킬 계획이다. 연방재난지역으로 선포된 하와이섬에는 1천200여 명의 방위군 병력이 투입됐다.

킬라우에아 화산 용암분출
킬라우에아 화산 용암분출

oakchu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5/18 08:03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