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소비자 피해상담 640만건 빅데이터 정부정책에 적극 활용

공정위 '1372상담센터' 연간 80만건 정보 분석
신고 빈발 기업들은 공정위 직권조사 받을 수도

(세종=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정부가 소비자상담 조직인 '1372상담센터'에 쌓인 640만건 넘는 피해 상담 빅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정책에 활용한다.

신고가 많이 된 기업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직권조사 '표적'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브리핑하는 김상조 위원장
브리핑하는 김상조 위원장(세종=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지난달 30일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김상조 위원장이 2018년도 대기업집단 지정 현황 발표를 하고 있다. 2018.5.1
cityboy@yna.co.kr

공정위는 18일 이러한 내용의 '1372 소비자 상담정보 활용 강화방안'을 내놨다.

공정위가 2010년부터 운영하는 1372상담센터는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 지방자치단체 등이 참여해 전화 등으로 피해 사례를 상담하고서 구제를 지원하고 있다.

상담센터를 통해 연간 80만 건에 달하는 소비자상담·불만 정보가 축적되고 있으며, 작년 말 기준으로 643만 건이 쌓였다.

공정위는 이 정보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정책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소비자불만이 증가하거나 소비자 피해·위해 우려가 큰 동향을 신속하게 탐지해 기관 간 정보공유를 강화한다.

피해가 많이 발생해 사회적 문제가 될 수 있는 품목은 소비자피해주의보 발령 등으로 선제 대응한다.

공정위는 이 정보를 소비자 문제 중점감시 대상 선정에도 활용한다.

표시광고법·약관법·전자상거래법 등 소비자관련법 위반 행위에 대한 직권조사 계획 때 이 정보를 반영할 계획이다.

각종 법령·제도 등의 소비자 권익 제한 요소를 발굴하는 소비자 지향성 평가사업에도 이 정보를 고려한다.

공정위는 또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외부에 적극적으로 공개하기로 했다.

작년 4분기부터 시범으로 시행된 '소비자목소리 기업전달 서비스'를 확대한다.

1372 소비자상담 진행 절차
1372 소비자상담 진행 절차[공정거래위원회 제공=연합뉴스]

기업 관심 품목의 상담 동향과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관련 사업자에 제공하는 이 서비스를 연간 5개 부문 이상으로 확대하고, 중소기업에 우선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소비자상담 정보를 전면 개방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도 공정위는 검토하기로 했다.

이 밖에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상담센터 인프라 노후화에 대비하는 고도화 사업도 추진한다.

남동일 공정위 소비자정책과장은 "빅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고 소비자정책과의 연계를 강화, 4차 산업혁명 흐름 속에서 소비자정책과 법 집행 품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2vs2@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5/18 10:00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