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中 알리바바 자회사 앤트 파이낸셜, 140억 달러 펀딩 성공

(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의 금융 자회사인 앤트 파이낸셜이 대규모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쳐 기업가치를 대폭 끌어올렸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앤트 파이낸셜은 최근 펀딩을 통해 국내외 투자자들로부터 총 140억 달러를 유치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당초 예상했던 펀딩 규모보다 40억 달러 늘어난 것이다. 앤트 파이낸셜은 기업가치를 1천500억 달러로 평가해 총 100억달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었다.

앤트 파이낸셜 측은 이번 펀딩에서 평가한 기업가치를 밝히지는 않았다. 하지만 기업가치를 1천억 달러로 매긴다고 해도 미국의 대형 투자은행인 골드만 삭스의 7일 현재 시가총액인 681억 달러를 가볍게 넘는다.

앤트파이낸셜이 운영하는 모바일결제 알리페이(신화=연합뉴스 자료사진)
앤트파이낸셜이 운영하는 모바일결제 알리페이(신화=연합뉴스 자료사진)

앤트 파이낸셜에 따르면 이번 펀딩에는 싱가포르의 국부펀드인 GIC와 테마섹 홀딩스, 캐나다 연금투자위원회, 말레이시아의 국부펀드인 카자나와 워버그 핀커스, 제너럴 애틀랜틱, 칼라일 그룹 등 다수의 해외 펀드들이 참여했다.

이번 펀딩에서 약 30억 달러는 국내 투자자들로부터 조달한 것이었다. 주로 기존 주주들이 펀딩에 참여했지만 앤트 파이낸셜의 생태계에 편입된 일부 기업 등도 새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 알리바바 그룹으로부터 분사한 앤트 파이낸셜은 알리페이 등 모바일결제 사업에서 입지를 구축한 이후 머니마켓펀드와 소액 대출 등 다른 금융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해 외형을 크게 키운 상태다.

앤트 파이낸셜은 거액의 자금을 새로 끌어들이면서 소비자 금융 부문에서 숙적인 텐센트 홀딩스와의 경쟁하고 중국 정부의 규제 강화에 대처하는 데 힘을 얻게 됐다.

에릭 징 최고경영자(CEO)는 펀딩에 참여한 투자자들을 "우리의 비전과 사명을 공유하는 파트너로서 환영한다"고 말하고 "이들 파트너의 도움으로 우리는 전략 수행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jsmo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6/08 16:16 송고

광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