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국적항공사 피해구제율 32%…대한항공·아시아나 평균 못미쳐"

신창현 "공정위 특별 지도점검 필요"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국내 국적 항공사의 서비스 피해접수가 해마다 늘고 있지만, 피해구제율은 30% 선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올해 6월까지 4년 6개월간 국적 항공사 8곳의 서비스를 이용했다가 손해를 본 소비자가 피해구제를 신청한 건수는 총 2천96건으로, 이 중 피해구제에 합의한 건수는 675건(32%)에 그쳤다.

항공기상서비스 공청회 인사말하는 신창현 의원
항공기상서비스 공청회 인사말하는 신창현 의원(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이 2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항공기상서비스 공청회 : 항행 안전을 위한 항공기상서비스 발전 방향'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6.28 [신창현 의원실 제공=연합뉴스]
photot@yna.co.kr

피해구제 합의란 항공사가 계약이행이나 계약해제, 교환, 배상, 부당행위 시정 등으로 소비자가 접수한 민원을 해결한 것을 뜻한다.

특히 갑질 논란이 불거진 양대 국적 항공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피해구제율은 각각 28%와 30%로, 평균에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구제 합의가 가장 높은 항공사는 51%를 기록한 에어부산이었다.

연도별로 피해구제 신청 건수를 살펴보면 2014년 187건, 2015년 337건, 2016년 630건, 2017년 617건으로 최근 2∼3년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별로는 제주항공이 529건으로 가장 많았고, 대한항공(419건)과 아시아나(378건), 진에어(243건)이 뒤를 이었다.

최근 1년 반 사이에 피해구제 접수가 가장 많았던 항공사는 225건의 대한항공으로 나타났다.

신 의원은 "국내 항공사들의 소비자 피해 건수가 많은 것도 문제지만, 해결비율이 30%에 불과한 것이 더 큰 문제"라며 "공정거래위원회의 특별 지도점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viv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7/10 10:2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