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러 우주화물선 3시간40분만에 우주정거장 도달…"최단 기록"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 우주화물선이 4시간이 채 안 되는 기록적으로 짧은 시간에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달하는 데 성공했다고 러시아 우주 당국이 10일(현지시간) 밝혔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우주화물선 '프로그레스 MS-09'가 이날 발사 후 3시간 40분 만에 ISS에 무사히 도킹했다고 모스크바 외곽 (우주)비행통제센터가 발표했다.

이는 지금까지 우주선의 ISS 비행 기록 가운데 가장 짧은 것이다.

프로그레스 MS-09는 모스크바 시간으로 이날 오전 0시 51분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소유스-2.1a 로켓에 실려 발사됐다.

우주화물선은 발사 후 9분 뒤 로켓 3단에서 분리돼 정상 궤도로 진입한 뒤 ISS로 향하는 비행을 시작했고, 뒤이어 지구를 두 바퀴 돌아 오전 4시 31분 ISS에 성공적으로 도킹했다.

우주화물선은 ISS에 체류하는 우주인들을 위한 식료품, 의약품, 연료, 실험 장비 등 2.5t의 화물을 실어날랐다.

지금까지 우주화물선의 가장 빠른 ISS 비행 기록은 지구를 네 바퀴 돌아 우주정거장에 도킹하는 데 걸린 5시간 39분이었다.

예전에는 통상 지구를 34바퀴 돌아 이틀여 만에 ISS에 도달하는 코스가 이용됐으나, 지난 2012년 8월 '6시간 미만 속성 비행 도킹 코스'가 처음 시도돼 성공을 거뒀다.

러시아는 우주화물선을 이용해 한 차례 더 시험한 뒤 두 바퀴 속성 비행 코스를 유인 우주선에도 본격 도입할 예정이다.

속성 비행 코스가 정착될 경우 우주인들이 ISS로 가는 데 겪는 육체적 부담과 피로를 훨씬 줄일 수 있다.

소유스-2.1a 로켓에 실려 발사되는 우주화물선 '프로그레스 MS-09'[리아노보스티=연합뉴스]

cjyo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7/10 17:1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