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15개 도시 참여' 세계행정도시연합 사무국 세종시에 설치한다

터키서 창립총회…초대 의장도시에 앙카라 선정

터키 앙카라에서 열린 세계행정도시연합 창립총회에서 이춘희 시장(앞줄 왼쪽 네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는 모습 [세종시 제공=연합뉴스]

(세종=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세종시 주도로 결성한 세계행정도시연합(WACA) 사무국이 세종시에 설치된다.

6일 세종시에 따르면 지난 4∼5일(현지시각) 터키 앙카라에서 열린 창립총회에서 세계행정도시연합은 초대 집행위원회를 구성하고 초대 의장 도시를 선정했다.

창립총회에는 세종시를 비롯해 앙카라, 브라질리아(브라질), 이슬라마바드(파키스탄), 아스타나(카자흐스탄) 등 15개국 15개 도시가 참가했다.

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UCLG)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등 3개 기관도 함께했다.

초대 의장도시는 터키 앙카라가 선출돼 앞으로 2년간 의장도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지난 4일(현지시각) 터키 앙카라에서 열린 세계행정도시연합 창립총회에서 참석자들이 이춘희 시장 축사를 듣고 있다. [세종시 제공=연합뉴스]

사무국은 세종시에 두기로 의결했다.

사무국에서는 세계행정도시연합 가입도시 간 관계유지, 행정·재정 관리집행 업무, 회의 준비와 추진, 홈페이지 운영 등 업무를 할 예정이다.

세종시는 아울러 앙카라, 브라질리아, 이슬라마바드와 함께 초대 집행이사회에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창립총회에서 임시 의장을 맡은 이춘희 시장은 다른 행정도시 시장과 양자·다자회담을 열어 도시재생이나 스마트시티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시장은 "세종시가 세계 속의 행정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브라질, 터키, 호주 등 행정수도 이전을 한 다른 나라의 사례를 참고해 대한민국 행정수도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번 총회에는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단도 함께했다.

서 의장은 한국전쟁 참전용사 넋을 기리는 앙카라 한국공원 기념탑에서 헌화하고, 터키 앙카라 시의회·카자흐스탄 아스타나 시의회 의장을 만나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walde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9/06 11:4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