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伊북부서 로마제국 시대 금화 무더기 발굴…"수십억원 가치"

코모의 한 극장 지하실에서 5세기 제조 추정 금화 무더기 발굴돼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이탈리아 북부 코모의 한 극장 지하에서 로마 제국 시대인 5세기에 주조된 것으로 추정되는 금화 수백 닢이 약 1천600년 만에 빛을 봤다.

코리에레 델라 세라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알베르토 보니솔리 이탈리아 문화부 장관은 10일 밀라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주 코모 도심의 크레쏘니 극장에서 로마제국 시대 금화를 비롯한 귀중한 유물들이 발굴됐다고 발표했다.

이탈리아 코모 도심의 한 극장에서 발굴된 5세기 로마제국 시대의 금화들 [EPA=연합뉴스]

이 금화들은 고급 주택 건설을 위해 곧 철거될 예정이던 크레쏘니 극장 지하실에서 발굴된 돌 항아리 속에서 무더기로 모습을 드러냈다. 1870년 완공돼 1997년 문을 닫은 뒤 고급 주택 건설을 위해 곧 해체될 예정인 이 극장은 고대 로마의 도시 '노붐 코뭄' 인근에 위치해 있다.

전문가들은 발굴된 금화들이 호노리우스, 발렌티니아누스 3세, 레오 1세 등이 즉위했던 5세기 초반과 중반에 제조된 것으로 보고 있다.

원형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이 금화들의 가치는 수백 만 유로(수십 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현지 언론은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크레쏘니 극장 부지에 로마제국 시대의 공공 금고가 자리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10일 밀라노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안토니오 보니솔리 이탈리아 문화부 장관 [EPA=연합뉴스]

보니솔리 장관은 "이번 발굴의 역사적·문화적 중요성은 향후 전문가들이 상세히 밝혀야 하겠지만, 이번에 발견된 유물들은 우리의 오랜 선조들로부터 전달된 값진 메시지"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 "이 일대는 이탈리아 고고학에 있어 가치가 큰 것으로 여겨진다"며 추가 발굴 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크레쏘니 극장의 철거 작업을 중단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극장은 호수 근처에 자리해 있어 발굴 작업 시 배수 등 복잡한 과정을 거쳤으며, 금화들 외에 금으로 만든 빗장 등 다른 유물들도 함께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ykhyun1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9/11 00:2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