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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美 모빌리티 서비스 '미고'에 투자…시장공략 가속

미국-유럽-아시아 잇는 '모빌리티 비즈니스 벨트' 구축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현대자동차[005380]가 유럽, 아시아에 이어 미국의 모빌리티(이동성) 서비스업체에 투자하며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 공략을 위한 진용을 갖췄다.

현대차는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업체 미고(Migo)에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미국 공유경제 시장에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투자는 지분취득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금액과 지분율은 비공개다.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업체 '미고' 로고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업체 '미고' 로고[현대자동차 제공]

미고는 2016년 미국 시애틀에 설립돼 2017년부터 모빌리티 다중통합(multi aggregation)이라는 신개념 서비스를 미국 최초로 선보인 업체다.

모빌리티 다중통합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차량공유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사용자가 미고 앱을 통해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입력하면 다양한 공유 업체들의 서비스 가격, 소요시간 등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제공해 가장 경제적이면서도 적합한 업체를 비교·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과정에서 미고는 사용자를 연결해 준 공유 업체로부터 일정액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낸다.

카2고(Car2Go)·집카(zipcar) 등 미국의 대표 카셰어링(차량공유) 업체와 우버(Uber)·리프트(Lyft)·마이택시(Mytaxi) 등 카헤일링(차량호출) 업체, 라임바이크(LimeBike)·스핀(SPIN) 등 자전거 공유 업체의 비교 정보를 제공하며 버스, 전철 등 대중교통 정보도 지원한다.

미고는 시애틀과 포틀랜드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현재는 뉴욕, 로스앤젤레스(LA), 워싱턴, 시카고 등 미주 주요 75개 도시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했다.

현대차는 미고에 대한 전략 투자를 계기로 미국의 모빌리티 사업 전반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하고 나아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는 역량과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고에 대한 투자가 비교적 초기에 이뤄진 데다가 투자 기업 중 자동차 업체는 현대차가 유일해 양사 간 협력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미고의 독특한 모빌리티 플랫폼은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차량공유 서비스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향후 현대차가 경쟁력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미국의 모빌리티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상된다.

시장 규모는 현재 470억달러 규모에서 2025년 2천920억달러로 확대되고 2030년에는 4천580억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업계는 내다봤다.

미고와의 파트너십 결성으로 현대차는 미국과 유럽, 아태지역을 잇는 '모빌리티 비즈니스 벨트'를 구축하게 됐다.

현대차는 유럽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아이오닉 EV를 활용한 카셰어링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아태지역에서는 ▲ 인도 카셰어링 업체 레브(Revv) ▲ 국내 라스트 마일 배송(목적지에 배송되기 전 마지막 단계) 서비스 전문업체 메쉬코리아 ▲ 동남아 최대 카헤일링 업체 그랩(Grab) ▲ 중국 라스트 마일 운송수단 배터리 공유 업체 임모터(Immotor) ▲ 호주 P2P(개인 간) 카셰어링 업체 카넥스트도어(Car Next Door) 등에 선제적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유망한 모빌리티 업체들을 계속 발굴해 협업하고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미래 기술을 공유경제와 결합한 혁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미고'의 실행화면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미고'의 실행화면[현대자동차 제공]

bryo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9/11 09:48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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