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평화와 인권의 섬 제주' 학술대회…난민 문제 해법은

(제주=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제주 난민 문제 등의 해법을 찾아보기 위한 학술대회가 열린다.

`난민 논란' 격화…도심서 나란히 찬반 집회(CG)
`난민 논란' 격화…도심서 나란히 찬반 집회(CG)[연합뉴스TV 제공]

제주도는 오는 15일 오후 제주대 법학전문대학원에서 '제주 인권정책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홍선기 국회 의정연수원 교수가 먼저 '유럽 인권협약의 시각에서 본 제주도 난민 문제 고찰-외국인과 난민에 대한 제주도의 입법정책에 대한 검토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발표를 한다.

성봉근 서경대 교수와 와합 시리아 변호사, 김성인 제주 난민 인권을 위한 범도민위원회 공동대표가 나와 난민 문제 해법을 이야기한다.

이어 이석민 헌법재판소 재판연구관은 '제주도민의 인권에 대한 국내법상의 입법 태도와 개선-인권 관련 법률과 제주도의 조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발표를 한다.

윤삼석 고려대 연구교수는 '제주도민과 인권에 대한 법철학적 고찰과 입법적 가제'를, 강현철 한국법제연구원 박사는 '제3차 국가 인권정책 기본계획(NAP)에 대한 분석과 비판적 고찰'을 각각 발표한다.

종합토론은 전학선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전수미 변호사, 고명희 제주도 인권보장 및 증진위원회 위원장이 한다.

김현민 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이번 학술대회가 제주가 명실상부한 인권도시로 발돋움할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인권정책들을 발굴, 시행하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입법정책학회, 제주도 인권보장 및 증진위원회, 한국입법정책학회, 제주도의회 '인권과 복지사회를 위한 정책 포럼', 제주대 법학전문대학원이 공동 주관한다.

khc@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9/12 10:5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