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서울시, 평양과 2021년 유니버시아드대회 공동유치 제안받아

주최측, 스위스 방문한 朴시장 찾아와 제안…투르크메니스탄이 개최 포기
서울시 "올림픽 공동유치에 집중하는 상황…충분한 논의 후 답 주겠다"

서울시, 스위스 취리히 주와 우호도시협약 체결
서울시, 스위스 취리히 주와 우호도시협약 체결(서울=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3일(현지시간) 스위스에서 토마스 하이니거 취리히 주지사와 만나 '서울시-취리히 주 간 우호도시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2018.10.4 [서울시 제공]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이 2021년 서울-평양 하계 유니버시아드대회 공동 개최를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32년 하계올림픽을 공동 유치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서울-평양의 국제 스포츠 행사 공동 개최에 대한 국제사회의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14일 서울시에 따르면 에릭 생트롱 FISU 사무총장은 지난 4일 스위스 취리히를 방문 중이던 박원순 서울시장을 찾아와 서울-평양 유니버시아드대회 공동 개최를 제안했다.

2년 주기로 열리는 대학생들의 스포츠 대회인 하계·동계 유니버시아드를 주최하는 FISU는 스위스 로잔에 본부를 두고 있다. 2021년 하계 유니버시아드대회 개최국은 당초 투르크메니스탄으로 정해져 있었으나 내부 사정으로 개최 포기 의사를 밝힌 상태다.

대회가 3년 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대안을 찾기 위해 골몰하던 FISU가 떠올린 것은 남북 공동 개최 카드다.

생트롱 FISU 사무총장은 박 시장이 취리히에 머문다는 소식을 듣고 급거 기차를 타고 찾아왔다. 그는 2021년 유니버시아드대회 개막식을 서울에서, 폐막식은 평양에서 열고 몇 개 경기를 북한에서 여는 방식의 서울-평양 공동 개최를 제안했다.

이에 박원순 시장은 "2032년 남북 올림픽 공동 유치에 집중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니버시아드대회 개최가 적절한지 검토해봐야 한다"며 "중앙정부, 관계기관과 충분히 논의한 뒤 답을 주겠다"고 밝혔다고 한다.

이달 말에는 올레그 마티친 FISU 회장이 방한해 서울-평양 공동 개최를 다시 한 번 할 제안할 예정이다.

국내에선 2003년 대구, 2015년 광주에서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가 열렸다.

북한 응원단
북한 응원단 2003년 대구 유니버시아드대회 남자배구 결승에서 한국을 응원하는 북한 응원단. 2018.1.9 [연합뉴스 자료사진]

FISU가 적극적으로 나섰으나 서울시는 유니버시아드대회 개최 제안을 선뜻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분위기다.

서울시는 2019년 전국체전을 개최하기 위해 경기장을 전반적으로 정비한 상태다. 그럼에도 유니버시아드대회를 치르려면 4천억원가량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평양 유니버시아드대회를 올림픽 공동 개최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계기로 만들 수 있지만, 반대로 올림픽 개최 전에 유니버시아드대회로 김을 빼버릴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북한의 의사도 중요하다. 일단 생트롱 FISU 사무총장은 제네바 북한대표부 대사와 접촉해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는 이야기를 박 시장에게 전달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유니버시아드대회 유치를 결정하려면 중앙정부, 대한대학스포츠위원회와 협의한 뒤 서울-평양이 공동으로 유치 의향서를 제출해야 한다.

박 시장은 "유니버시아드대회 유치 시 메리트와 부담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보고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고 유보적 입장을 보인 뒤, 올림픽 공동 개최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그는 "2032년 하계올림픽 개최지가 2025년 결정되는 것으로 예정돼 있는데,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미리 결정할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 임기 전에 개최지가 결정돼 10년간 준비하면 (올림픽 개최를) 정말 잘 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cho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10/14 11: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