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트럼프, 카슈끄지 암살의혹 사우디 배후설에 "가혹한 처벌" 언급

CBS 인터뷰서 "사우디 배후설 사실이면 매우 화날 것"

트럼프 "사우디 언론인 암살의혹 규명…살만 국왕과 곧 통화"
트럼프 "사우디 언론인 암살의혹 규명…살만 국왕과 곧 통화"(신시내티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중간선거 유세차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의 런컨공항에 도착, 기자들과 얘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아라비아 총영사관으로 들어간 뒤 실종된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암살 의혹과 관련해 진상규명을 약속하고 조만간 살만 사우디 국왕에게 직접 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외신이 전했다.
ymarshal@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아라비아 총영사관으로 들어간 뒤 실종된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암살 의혹과 관련, 사우디아라비아가 배후에 있다면 가혹한 처벌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외신들이 13일(현지시간) 전했다.

외신들이 인용한 미 CBS방송 간판 시사프로그램 '60분'(60 minutes) 사전 인터뷰 발췌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 사건과 관련, "사우디아라비아는 개입을 부인하고 있다"면서 "사우디가 이 사건의 배후인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아마도 (사실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면서 "그것(사우디 배후설)이 사실이라면 우리는 매우 속상하고 화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우리는 이번 사건의 진상을 밝혀낼 것이며, 가혹한 처벌(severe punishment)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인터뷰는 지난 11일 녹화됐으며 오는 14일 방송될 예정이다.

지난해 9월부터 미국에 체류하면서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사우디 왕실과 정책을 비판하는 기고문을 게재해온 카슈끄지는 터키인 약혼녀와 결혼하려고 이스탄불을 찾았다가 총영사관으로 들어간 뒤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이후 터키에서는 그가 사우디 왕실의 지시로 영사관에서 정보요원들에 의해 살해됐다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사우디 정부는 배후설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터키서 실종된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터키서 실종된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이스탄불 AP=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 실세 왕세자를 비판한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지난 2015년 2월 바레인 마나마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 기고가인 카슈끄지가 터키에 있는 자국 총영사관에서 실종된 사건을 조사한 터키 정부는 카슈끄지가 사우디 왕실의 지시에 따라 계획적으로 살해된 것으로 결론내린 것으로 9일(현지시간) 전해졌다.
lkm@yna.co.kr

sout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10/13 21:2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