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베트남 권력서열 1·2위를 한사람이…호찌민 이후 최고권력

'부패와의 전쟁'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 국가주석 겸직

(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베트남 권력서열 1위와 2위 자리를 한 사람이 모두 차지했다.

베트남 국회는 23일 본회의에서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을 국가주석으로 선출, 겸직하도록 했다.

이날 단독후보로 추천된 쫑 서기장은 국회의원 99.79%로부터 찬성표를 받았다.

국가주석 취임 선서하는 쫑 공산당 서기장
국가주석 취임 선서하는 쫑 공산당 서기장(하노이 AP=연합뉴스) 베트남 권력서열 1위인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이 23일(현지시간) 하노이의 국회 본회의에서 권력서열 2위인 국가주석으로 선출된 후 선서를 하고 있다. 권력서열 1, 2위 자리를 한 사람이 모두 차지한 것은 국부인 호찌민 전 주석 이후 쫑 서기장이 처음이다. ymarshal@yna.co.kr

베트남 국가주석직은 쩐 다이 꽝 전 주석이 지난 9월 21일 병환으로 별세하면서 공석이 됐고, 당 티 응옥 틴 부주석이 직무를 대행해왔다.

공산당 서기장을 정점으로 국가주석(외교, 국방), 총리(행정), 국회의장(입법)이 권력을 나눠 갖는 집단지도체제를 택하는 베트남에서 한 사람이 당과 국가를 모두 대표하는 것은 국부인 호찌민 전 주석 이후 처음이다.

베트남 북부 하노이 출신인 쫑 서기장은 대표적인 사회주의 이론가로 꼽힌다.

하노이 종합대학에서 문학을 전공하고 구소련의 사회과학원에서 유학한 뒤 공산당 기관지 편집장을 거쳐 당 정치국원, 국회의장을 지낸 뒤 2011년 서기장에 올랐다.

그는 국영기업이 중심이 돼 경제발전을 이끌어야 한다는 '베트남식 사회주의 시장경제'라는 개념을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쫑 서기장은 보수성향의 온건 중도파로 분류되지만 2016년 정치력을 발휘, 재선 제한 연령(65)의 예외 규정을 인정받으며 당시 정치적 라이벌인 응우옌 떤 중 총리의 도전에 맞서 자리를 지켰다.

이후 대대적인 부패와의 전쟁을 벌이며 권력 기반을 다져왔다.

베트남 국회, 국가주석에 쫑 공산당 서기장 선출
베트남 국회, 국가주석에 쫑 공산당 서기장 선출(하노이 AFP=연합뉴스) 22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국회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베트남 국회는 23일 열린 본회의에서 의원 99.79%의 찬성으로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을 국가주석으로 선출, 겸직하도록 했다. 공산당 서기장을 정점으로 국가주석(외교, 국방), 총리(행정), 국회의장(입법)이 권력을 나눠 갖는 집단지도체제를 택하는 베트남에서 한 사람이 권력서열 1위인 공산당 서기장과 2위인 국가주석을 겸하는 것은 국부인 호찌민 전 주석 이후 처음이다. ymarshal@yna.co.kr

쫑 서기장이 국가주석직도 맡게 됨에 따라 당분간 공직사회에 사정 바람이 거세게 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그는 한국에 대해 우호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국회의장 시절인 2008년 3월 대규모 기업 사절단을 이끌고 한국을 찾아 적극적인 기업 유치 활동을 벌였다.

2014년 10월에는 서기장으로서 한국을 방문해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 타결 의지를 다지고 한반도 비핵화 등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쫑 서기장은 당시 삼성전자 서울 서초동 사옥을 직접 찾아, 베트남 남부 호찌민에 삼성전자가 소비자가전 복합단지를 건설하도록 승인하는 투자 승인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월 베트남을 국빈 방문했을 때 쫑 서기장을 면담했다.

youngky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10/23 18:0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비주얼뉴스
  • 포토
  • 화보
  • 포토무비
  • 영상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